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대림 제3주간 금요일

스크랩 인쇄

조재형 [umbrella] 쪽지 캡슐

2016-12-16 ㅣ No.108735

그것이 알고 싶다.’라는 프로가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는 많은 의혹들에 대해서 심층보도를 하는 프로입니다. ‘PD 수첩, 추적 60도 비슷한 프로입니다. 묻혀질 것 같은 많은 문제들이 밝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용기 있는 사람들이 사실과 진실을 밝히거나, 제보하기 때문입니다. 때로 귀찮기도 하고,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지만 정의를 위해서 야야기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프로를 통해서 억울한 사람들의 아픔이 치유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불의한 방법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대가를 치러야 할 것입니다. 권력을 등에 업고 약한 사람들을 괴롭히는 사람들이 사라지면 좋겠습니다. 진실을 이야기하고, 정의를 실현하고, 어두움을 밝히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진실을 밝히는 프로를 제작하던 분이 있습니다. 20년 동안 그런 프로를 제작했지만 세상은 그렇게 변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세상의 어두운 면을 밝히면서 보람도 있지만 마음은 점점 메말라가고, 가족들에게 짜증을 내는 일도 많아졌다고 합니다. 어느 날, 거울에 비친 얼굴을 보니 화난 표정이었다고 합니다. 마음을 바꾸어서 세상을 따뜻하게 하는 이야기들을 제작했다고 합니다. 선진국들의 정치, 의료, 복지, 교육에 대한 프로를 제작했습니다. 이태석 신부님의 이야기를 듣고 신부님의 이야기를 제작했다고 합니다. 마음이 편해졌다고 합니다. 가족들도 아빠가 변했다고 합니다. 거울에 비친 얼굴을 보니 환한 모습이었다고 합니다.

 

신앙 안에서 우리는 또 다른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사랑의 증인입니다. 이웃이 오리를 가자고 하면 십리까지도 기꺼이 가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친구가 겉옷을 빌려달라면 속옷까지도 빌려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벗을 위해서 목숨을 바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설립 30년을 맞이하는 요셉의원이 있습니다. 저의 아버님께서도 설립 초기에 요셉의원에서 봉사를 하셨습니다. 진료카드를 작성해 드리고, 서류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요셉의원은 고인이 되신 선우경식선생님께서 설립하셨습니다. 요셉의원은 그동안 봉사자 700명과 후원자 8000명의 희생과 헌신으로 60만 명에 이르는 어려운 이웃을 무료로 진료해 왔습니다. 요셉의원은 앞으로도 가난한 이들, 아픈 이들, 노숙인들에게 희망의 빛이 되어 줄 것입니다. 사랑의 증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주변을 보면 가슴을 따뜻하게 하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전주의 한 주민 센터 앞에는 매년 성탄 즈음에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돈을 나누는 분이 있습니다. 오른 손이 하는 일을 왼손도 모르게 하라는 주님의 말씀처럼 적지 않은 돈을 나누면서도 드러내지 않는 그분은 사랑의 증인입니다.

예전에 있던 본당의 신자 분들이 오셔서 마치 친정집에 온 것처럼 편하게 지내다 가실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함께 했던 추억들이 떠오릅니다. 세상은 아름다운 사람이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아름답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삭막한 세상에서 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작은 행복입니다. 신앙생활과 전례에 대해서 제게 전화로 질문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제가 아는 것들을 말씀드립니다. 그분들에게는 제가 수호천사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장애를 가진 아이를 입양해서 키우는 분을 본 적이 있습니다. 자녀들도 다 자라서 친 손자들이 있음에도 장애를 가진 아이를 입양하셨습니다. 아이가 커가면서 정상이 되도록 수술을 시켜 주셨습니다. 학교생활을 잘 하도록 매일 학교로 데려다 주셨습니다. 아이는 키도 크고, 바르게 자라고 있습니다. 아이는 언젠가 고마워 할 것입니다. 장애를 지닌 자신을 입양시켜서 행복한 가정에서 자랄 수 있도록 해 주신 양 부모님이 수호천사였음을 알 것입니다.

 

작은 촛불이 모여서 커다란 파도가 되었듯이, 작은 사랑이 모이면 세상도 변할 것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985 7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