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2.26 주일/ 하느님의 신비를 관리하는 청지기 - 기 프란치스코 신부

스크랩 인쇄

이영숙 [20sook] 쪽지 캡슐

2017-02-25 ㅣ No.110350




연중 8주일 이사 49,14-15; 1코린 4,1-5; 마태 6,24-34(17.2.26)


" 너희는 하느님과 재물을 함께 섬길 수 없다.”(마태 6,24)





You Cannot Serve God And Money







하느님의 신비를 관리하는 청지기

 

살면서, 특히 우리나라의 안타깝고 부끄러운 모습을 보면서, 그저 열심히 살고 재력과 금력을 다 지닌다 하여도,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것이 빠져 있다면, 아무 쓸모가 없음을 절실히 느낍니다.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누구이며, 더불어 살아가는 이들은 나에게 어떤 존재인가를 올바로 인식해야 할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바오로 사도의 말씀처럼, 우리는 “그리스도의 시종이요, 하느님의 신비를 맡은 관리인”(1코린 4,1)입니다.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를 추종하는 사람이요, 하느님의 창조와 사랑의 신비, 선과 정의를 관리하는 것이 우리의 소명입니다. 이 근본 사명을 소홀히 하며, 다른 데 마음을 두고 힘과 열정을 쏟는다면, 우상을 열심히 섬기는 것이나 다를 바 없을 것입니다.

하느님의 신비를 관리하려면, 무엇보다도 신비의 샘이신 주님을 믿고, 그분의 말씀을 경청해야 합니다. 하느님을 늘 생각하고 그분의 말씀을 밤새도록 묵상할 때, ‘송이꿀보다 더욱 단’(시편 19,10) 말씀의 맛이 온몸에 스며들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신비를 관리한다는 것은, 그 좋음을 자신 안에만 가두어두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좋으신 하느님의 신비를 체험했다면, 그것을 실행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사실 우리가 하느님의 신비를 다 깨달을 수는 없기에, 완벽하게 실행할 수는 없겠지요. 그러나 나를 찾아오시어 머무르시는 그만큼의 신비를 품고 다른 이들을 만날 때, 하느님이 드러나고 그분의 신비가 모든 이에게 전해질 것입니다. 이것이 ‘근본 선교’입니다.

하느님 신비의 청지기는 하느님과 재물을 함께 섬기지 않습니다(마태 6,24). 세상과 하느님, 자신과 하느님 사이에서, 양다리를 걸치고 살아가는 것은 참 신앙이라 할 수 없습니다. 하느님은 나의 필요가 인간의 판단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절대 중심’, ‘존재의 근원이자 궁극적인 목적’ 자체인 까닭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여인이 제 몸에서 난 아이를 가엾이 여기는 것보다 훨씬 더 크고 깊고 넓은 사랑으로 우리를 사랑하십니다(이사 49,15). 따라서 하느님 신비의 청지기는 그 사랑을 믿고, 세상이나 재물이 아니라 하느님을, 내 삶의 결정적인 길잡이로 확고히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거기서 주님을 향한 사랑의 열정과 성실성이 우러나옵니다.

하느님의 고귀한 보물인 자기 목숨보다 있다가도 사라져버릴 ‘몸’과 ‘재물’의 우상을 섬기는 것이야말로 참으로 불행을 자초하는 어리석음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을 좇으며, “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차려입을까?’ 하며 걱정하는 그 순간마다, 거저 쏟아부어주시는 은총을 헛되이 버리며, 영혼을 썩게 하는 것임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오히려 내일의 근심걱정은 주님께 맡겨드리고, 하느님 나라와 하느님의 의로움을 열심히 찾으려 힘써야겠습니다. 그것이 바로 하느님의 신비를 올바로 관리하는 것이며, 그렇게 할 때 주님께서는 삶에 필요한 모든 것도 곁들여 주실 것입니다. 나는 무엇을 하는 누구이며, 하느님의 신비를 잘 관리하고 있는지 되새겨보는 오늘이길 기도합니다.

기경호 프란치스코 신부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강론채널 주소 : story.kakao.com/ch/francesco



1,318 2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