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3.24 금/ 모든 것을 쏟아 부어, 자신처럼 사랑하라 - 기 프란치스코 신부

스크랩 인쇄

이영숙 [20sook] 쪽지 캡슐

2017-03-23 ㅣ No.110953




사순 3주 금, 호세 14,2-10; 마르 12,28ㄴ-34(17.3.24)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마르 12,31)





The Greatest Commandment






모든 것을 쏟아 부어, 자신처럼 사랑하라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그리고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12,30-31)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하느님을 믿는 이들의 가장 본질적인 소명이요 삶의 목표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느님의 한없는 사랑을 입고도 가나안의 풍요신을 섬겼고, 제관들은 재물에 눈이 멀어 버렸습니다. 주님께서는 사랑에서 멀어져버린 그들에게 “이스라엘아, 주 너희 하느님께 돌아와라.”(14,2) 하시며, 회개를 촉구하십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가장 큰 계명을 살아낼 수 있을까요?

중요한 것은 무엇을 사랑하느냐 하는 것보다, ‘어떻게’ 사랑하느냐에 있습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되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고 힘을 다해 사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마디로 시선과 의식을 하느님께 집중하고, 모든 것을 남김없이 다 쏟아 부어 미친 듯이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성 프란치스코의 언어를 빌면, 항상 하느님을 생각하고, 항상 갈망하며, 모든 지향을 하느님께 두고, 모든 것에서 하느님의 영예를 찾음으로써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또 우리의 모든 기력과 영혼의 감각과 육신의 감각을, 하느님 사랑의 봉사를 위해서만 바치고, 다른 데에 쓰지 않음으로써 주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주님의 기도’ 묵상 5절).

유한한 사랑에 갇혀버리곤 하는 우리가 이런 사랑을 살아내기란 매우 어렵지요. 그러나 그것은 영원한 도전으로 남는다 하여도, 한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려고 힘써야겠지요. 하느님을 생각하고 갈망하는 시간을 늘리고, 딴데 시간과 힘을 쏟기보다 주님께 시선을 두려 노력하며, 내가 지닌 힘과 감각을 ‘먼저’ 하느님께 바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하느님을 사랑하지 않고서는 이웃도 자신도 사랑할 수 없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나를 떠나 하느님을 깊이 체험하고 만남으로써, 진정 자비의 사람이 되고 사랑할 능력을 지니게 됩니다. 내 안에 하느님 사랑이 꿈틀거리는 그만큼 우리는 자신도 이웃도 사랑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하느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자신을 사랑하기에, 높은 자존감을 지니게 됩니다. 그러나 하느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을 혐오하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지닙니다. 하느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주님의 사랑으로 자신의 장점과 단점, 온전함과 상처들, 자신의 한계와 내면의 어두움들을 깊이 이해하고, 그런 자신을 남김없이 수용함으로써 자신도 사랑하게 됩니다.

이제 하느님께 시선을 집중하고, 온 마음과 힘과 넋을 다하여 주님을 사랑함으로써 자신을 깊이 사랑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나아가 그 사랑으로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해야겠지요. 참으로 소중한 자신처럼 남을 귀하게 여기고 존중하며, 누구보다도 자신이 먼저, 그리고 최고의 사랑을 받고싶듯이 극진히 이웃을 사랑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도 모든 것을 쏟아 부어 주님을 사랑하고, 자신을 깊이 사랑하며, 그 사랑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애정 깊은 날이길 희망합니다.

기경호 프란치스코 신부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강론채널 주소 : story.kakao.com/ch/francesco



1,346 3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