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수)
(백) 부활 제4주간 수요일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사순 제4주 화요일: 안식일에 환자의 치유 / 조욱현 토마스 신부

스크랩 인쇄

강헌모 [kanghmo7] 쪽지 캡슐

2017-03-28 ㅣ No.111073

 

사순 제4주 화요일: 안식일에 환자의 치유

 

복음: 요한 5,1-16: 낫기를 원하느냐?

벳자타 연못에서 38년간이나 고생한 병자가 대단하다. 38년이나 병에서 벗어나기를 원했다. 그는 포기하지 않고 그곳에 누워 기다렸다. 그는 인내심이 없었다면 자포자기 하고 말았을 것이다. 이 환자는 자기가 바라는 것을 38년이 지나도록 얻지 못했지만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의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주의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힘에 눌리고 억압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았다. 예수님께서 그 환자를 보시고 다가 가신다.

 

예수님께서는 건강해지고 싶으냐?”(6) 하고 물으신다. 환자는 선생님, 물이 출렁거릴 때에 저를 못 속에 넣어줄 사람이 없습니다.”(7) 사랑이 없는 곳에는 도와주는 이가 한 사람도 없는 법이다. 예수님께서는 환자의 청을 기다리지 않으시고, 누워있는 병자에게 선뜻 다가가신다. 그리고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 그를 따뜻하게 대하신다. “일어나 네 들것을 들고 걸어가거라.”(8) “일어나라!”는 것은 치유를 내린다는 뜻이며, “네 들것을 들고 걸어가거라.”는 말씀은 치유된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네 들것을 들고라는 것은 지금까지는 죄에 억눌려 있었지만, 이제는 너 자신을 잘 다스리라는 뜻이다. 이렇게 너 자신을 잘 다스리면서 가만히 있지 말고 걸어가라는 말씀이다. 이웃을 사랑하고 이웃에게 관심을 가질 때, 우리는 여행을 하는 것이다. 우리 여행의 목적지는 어디인가? 그곳은 우리가 마음을 다하고 영혼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여 사랑해야 하는 주 하느님이시다. 우리는 아직 주님께 도달하지 못했다. 이곳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이웃이 있다. 그 이웃과 함께 져주면서, 우리는 그분께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치유 받은 환자는 예수님의 말씀대로 들것을 지고 걸어갔다. 그러니까 유다인들은 오늘은 안식일이요. 들것을 들고 다니는 것은 합당하지 않소.”(10)라고 한다. , 치유를 기다릴 순 없었다 해도 왜 들것을 지고 가라고 하였는가? . 그는 자신을 치유해 주신 분의 권위 뒤로 숨는다. “나를 건강하게 해 주신 그분께서 나에게 네 들것을 들고 걸어가라.’하셨습니다.”(11) ‘나를 치유해 주신 분의 명령을 내가 따르지 않을 이유가 뭐요?’ 라는 말이다. 그는 자신이 치유 받았음을 자신 있게 말하고 있다.

 

그러니까 유다인들은 그렇게 말씀하신 분에게로 분노의 화살을 돌린다. 치유 받은 남자를 성전에서 만나신 예수께서는 다시는 죄를 짓지 마라.”(14)고 말씀하신다. 지금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온 그가 죄에 대한 두려움을 심어 주어 그가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끔 하신 것이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예수님의 신성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다. “다시는 죄를 짓지 마라.”는 말씀은 그가 전에 어떤 죄를 지었는지 아신다는 뜻도 내포되어있다.

 

어제까지 우리는 들것에 누워있던, 물이 출렁거려도 우리를 못에 넣어줄 사람이 없었다. 오늘 우리에게는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곁에 계시다. 우리를 들것에서 일으키셨다. 또한 들것을 들고 우리가 입은 은혜를 확인했다. 다시는 들것에 다시 쓰러져서는 안 된다. 항상 주님의 명령을 마음에 새기고 걸어가야 한다. 더 나쁜 일을 당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125 2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