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5.23.♡♡♡ 기억할 것은 기억하라.- 반영억 라파엘신부. .

스크랩 인쇄

송문숙 [moon6388] 쪽지 캡슐

2017-05-23 ㅣ No.112192

부활 6주간 화요일 (요한16,5-11) 


기억할 것은 기억하라


비가 내렸으면 좋겠습니다. 비가 오면 미세먼지를 씻어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봄에 내리는 비는 농사일을 하는 이들에게는 너무도 귀합니다. 그러나 모두가 다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은 화창한 날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비오는 날을 뛸 듯이 좋아합니다. 어둠을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어둠이 빛을 더 빛나게 하고 그래서 그의 소중함도 더해지기도 합니다. 이렇듯 상대적인 것을 통하여 새로운 깨우침을 얻게 됩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새로운 깨우침을 얻는다는 것은 모르는 것을 새로 아는 것이 아니라 잊고 있던 것을 새롭게 기억하는 것입니다. 빛은 빛으로써 존재하고 있었고 어둠은 어두움대로 있었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내가 떠나는 것이 너희에게 이롭다. 내가 떠나지 않으면 보호자께서 너희에게 오지 않으신다. 그러나 내가 가면 그분을 너희에게 보내겠다.”(요한16,7) 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떠나는 것이 이롭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이 진실하다는 것을 보호자 성령께서 증언해 주실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제자들을 비롯하여 사람들이 예수님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였지만 예수님께서는 여전히 당신의 일을 하셨습니다. 이제 예수님께서 떠나시면 세속의 권력자들이 기뻐할 것입니다. 그들이 승리를 거두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얼마 안 가서 하느님의 정의를 지킨다는 명분으로 예수님을 죄인으로 심판하려고 한 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하느님의 심판은 지금 새로운 법을 만든 잣대로 재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잘못된 것을 지금 알게 해주는 것일 뿐입니다.

되찾은 아들의 비유이야기(루카15,11-32)를 보면 재산을 챙겨 집을 나갔던 둘째 아들은 모든 것을 탕진하고 곤궁에 허덕이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돼지들이 먹는 열매 꼬투리라도 배를 채우기를 간절히 바랐지만, 아무도 주지 않았습니다. 그제야 제정신이 든 그는 풍요로운 ‘아버지의 집’을 기억하게 되었고 아버지집의 풍요로움을 새롭게 깨우쳤습니다. 그는 집을 나가서 밑바닥에 떨어져서야 비로소 아버지를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깨달아 안다는 것은 잊었던 것을 새롭게 기억하는 것입니다. 사실 떠나 보면 알게 됩니다. 그러니 한 발 물러서보십시오. 지금 있는 삶의 자리에서 집착하거나 안주하지 말고 한발 물러서서 바라보는 여유를 간직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처지에서 감사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있을 때 잘해! '미룰 수 없는 사랑'에 눈뜨기를 희망하며 사랑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5,497 2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