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수)
(백) 부활 제3주간 수요일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본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연중 제16주일/글:기다리는 마음/고근찬 루카 신부

스크랩 인쇄

원근식 [wgs691] 쪽지 캡슐

2017-07-22 ㅣ No.113374


2
  
‘주인님, 밭에 뿌리신 것은 좋은 씨가 아니었습니까?
그런데 가라지는 어디서 생겼습니까?’

수확 때까지 둘 다 함께 자라도록 내버려 두어라.


(마태오 13,24-43)

   기다리는 마음


하느님은 햇빛과 비를 모두에게 차별 없이 내리시는 자비로운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하느님 밭에 씨를 뿌리고 추수를 기다리는 농부이십니다. 우리는 하느님 밭에 자라는 밀일 수도 있고 가라지일 수도 있습니다. 가라지는 밀과 비슷하게 생겼고 똑같은 햇빛과 비를 먹지만 쓸모없는 열매를 맺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하느님 밭에 가라지가 생겨도 안타까워하며 조급하게 뽑아버리지 않고 추수 때까지 기다려주는 분이십니다.

우리는 우리의 삶 속에서 소위, 악인들과 함께 살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악인들의 악행을 무척 참기 힘들어합니다. 그들이 없어지면 세상이 얼마나 평화롭고 행복해질까 하는 생각도 간절합니다. 그러나 오늘 복음의 가르침은, 악인들을 응징하는 것은 하느님의 몫이지 인간의 몫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느님은 악인을 치다가 선한 사람이 다칠까 조심하는 분이시며, 악인들의 회개도 끝까지 기다려주는 분이십니다. 게다가 우리도 어쩌면 선하다고 착각하는 악인일 수도 있기 때문에 경거망동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를 악물고 악인들의 멸망만을 기원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선한 사람들이 기를 더 펴도록 만드는데 힘쓰고, 회개를 위해 자신을 잘 들여다보아야 할 것입니다. 세상에 선한 사람들과 선한 일이 많아지면 악인들은 스스로 없어질 것입니다.

농업은 기다림과 인내, 정직과 소박함을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밭에 흙을 갈고 씨를 뿌리고, 때로는 뙤약볕에, 때로는 진흙탕 속에 밭을 돌보는 농부의 마음 안에 인생의 진실이 다 담겨 있습니다.

하느님 나라도 환난과 괴로움, 굶주림과 가난, 고통과 좌절 등이 없어진 나라가 아니라, 그 모든 것을 수용하고 극복하는 나라입니다. 또한 쾌락이 실현된 나라가 아니라 고통이 소화된 나라입니다.

아무리 세상이 변해도 우리는 흙에서 와서 흙으로 돌아가는 인간입니다. 흙에서 배울 것이 참 많습니다. 이땅을 모두 아스팔트와 시멘트로 덮어 버리고 아파트 속에 갇혀 살다 갈 수는 없습니다. 갑자기 흙냄새 그윽한 시골 뚝방 길을 맨발로 걷고 싶습니다. 뚝방 따라 녹색물결 치는 드넓은 논을 바라보고 싶습니다. 망막에 초록물이 들도록 한없이 바라보고 싶습니다.


[말씀자료 : --고찬근 루카 신부-- I 편집 : 원 요아킴]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4,189 2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