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7.24."악하고 절개 없는 세대가 표징을 요구하는구나! " - 파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신부

스크랩 인쇄

송문숙 [moon6388] 쪽지 캡슐

2017-07-24 ㅣ No.113412

마태 12,38-42(연중 16 )

 

오늘 <복음>은 예수님을 믿지 않는 이들이 표징을 요구하는 장면입니다.

예수님께서 마귀 들려 눈멀고 말 못하는 사람을 고쳐주시자마귀 우두머리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를 쫓아낸다고 하며율법학자와 바리사이들은 오히려 예수님을 시험하여 표징을 요구합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개탄하시며 회개를 촉구합니다.

악하고 절개 없는 세대가 표징을 요구하는 구나!”(마태 12,39)

 

악한 세대라는 말은 단지 마음이나 행실이 악할 뿐만 아니라믿음이 없고 비뚤어진 세대(마태 17,17)를 의미합니다곧 율법학자와 바리사이들이 표징을 보여 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믿기 위해서가 아니라,예수님을 모함할 구실을 찾기 위한 완악함과 비뚤어진 마음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절개 없는 세대라는 말은 이백주년 성경에는 간음하는 세대라고 번역하였듯이마치 부부의 신의와 같은 하느님과의 계약에 대해 불충하고신의를 지키지 않는 절개 없음을 의미합니다.

사실그들은 표징을 요구하지만표징을 본다 하더라도 믿지 않을 것입니다왜냐하면믿음이 없이는 표징을 알아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또한 표징을 보았다고 해서 모두가 믿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부자와 라자로의 비유에서,죽은 부자가 아브라함에게 아직 살아있는 형제들에게죽은 이들 가운데 누군가가 그들에게 가야 그들이 회개할 것입니다(루카 16,30)라고 간청했을 때아브라함은 그들이 모세와 예언자들의 말을 듣지 않으면,죽은 이들 가운데서 누가 다시 살아나도 믿지 않을 것이다(루카 16,31)라고 말합니다.

그들의 마음이 완악하고 불신에 가득 찬 까닭입니다결국믿는 이들이 표징을 알아볼 것입니다믿음으로 볼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히브리서>에서는 말합니다.

믿음은 우리가 바라는 것들의 보증이며 보이지 않는 실체들의 확증입니다.

~따라서 보이는 것이 보이지 않는 것에서 나왔음을 깨닫습니다.”(히브11,1-3)

 

동시에예수님께서는 바로 그 요나보다도솔로몬보다도 더 큰 분이심을 계시하십니다.

보라요나보다 솔로몬보다도 더 큰 이가 여기에 있다.”(마태 12,41.42참조)

 

그러나 요나의 설교만 들고도 회개한 이방인 니느웨 사람들과 솔로몬의 지혜를 평판으로만 듣고도 찾아온 이방인 세바의 여왕은 믿음으로 하느님의 자비를 입었건만이스라엘 백성인 유대인들은 주님의 말씀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표징을 보고서도 태도를 고치기는커녕 그분을 죽였던 것입니다.

 

그러니오늘 우리는 굳이 표징을 보여주지 않아도 믿는 이들이 되어야 할 일입니다실은 믿음의 눈으로 보면 모든 것이 다 하느님을 체험할 수 있는 표징입니다.

그러기에 믿는 우리는 참으로 행복합니다.

바오로 사도의 말을 되새겨 봅니다.

유다인들은 표징을 욕하고 그리스인들은 지혜를 찾습니다그러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그리스도는 유다인들에게는 걸림돌이고 다른 민족에게는 어리석음입니다그렇지만 유다인이든 그리스인이든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 그리스도는 하느님의 힘이시며 하느님의 지혜이십니다.”(1코린 1,22-24).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4,016 1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