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9.25."감추어진 것은 알려져 훤히 나타나기 마련이다.- 파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신부.

스크랩 인쇄

송문숙 [moon6388] 쪽지 캡슐

2017-09-25 ㅣ No.114977

루카 8,16-18(연중 25 )

 

씨 부리는 사람의 비유에 이어지는 오늘 <복음말씀은 말씀을 들은 자에 대한 지시사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곧 말씀을 듣고 예수님의 제자가 된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할 사항을 지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아무도 등불을 켜서 그릇으로 덮거나 침상 밑에 놓지 않는다.

등경 위에 놓아 들어오는 이들이 빛을 보게 한다.”(루카 8,16)

 

여기에서등불은 하느님 말씀을 비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말씀이 세상을 비추는 등불이요 빛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오리게네스는 그릇은 영혼의 능력을침상은 몸을등경은 거룩한 교회를 표현한다고 해설하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하느님의 말씀이 선포되면 그것은 세상 만민을 비추고진리의 빛으로 집 안에 있는 이들을 밝히며모든 사람의 마음을 거룩한 지식으로 채우게 된다.”

 

그러니 그릇인 우리의 능력으로 하느님의 말씀을 덮어서는 안 될 일입니다사실은 숨겨 덮어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또한 침상인 우리의 몸으로 말씀을 가려서도 안 될 일입니다말씀은 감추어 가려지지도 않을 것입니다.산 위에 자리 잡은 고을(마태 5,14)처럼감추어질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니 집안을 가장 잘 비출 수 있는 곳에 거룩한 교회인 등경을 올려놓고말씀인 등불을 켜서 밝혀두어야 할 일입니다말씀은 빛이 되어 온 집 안과 집 안에 있는 모든 이들을 비추어 밝혀줄 것입니다또한 집 안에 들어오는 이들을 비출 것입니다.

그 빛은 우리의 뼈와 살을 가르고우리의 생각과 속셈을 드러낼 것입니다세상에 숨겨진 것들을 드러낼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숨겨진 것은 드러나고 감추어진 것은 알려져 훤히 나타나기 마련이다.”(루카 8,17)

 

그렇습니다이토록 말씀은 빛이 되어 우리를 비출 것입니다세상을 환히 비출 것입니다그리고 빛과 진리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그렇게 하여말씀의 등불은 거룩한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쭉정이는 잘려나가고 붙어있는 가지는 삼십 배,백배의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진정,말씀의 비추임을 받은 영혼은 더욱 더 많은 열매를 맺고 더 밝게 빛날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정녕 가진 자는 더 받고,

가진 것이 없는 자는 가진 줄로 여기는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루카 8,18)

 

사실, <산상설교>에서 예수님께서는 말씀을 지닌 우리를 세상의 빛(마태 5,14)이라고 하셨습니다세상에 말씀을 선포하고말씀의 빛이 되어 세상에 말씀을 선포하고 증거 하라는 사명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너희의 빛이 집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을 비추고세상의 사람들 앞을 비추어그들이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고,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를 찬양하게 하여라.’(마태 5,16)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224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