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9.26."내 어머니와 내 형제자매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 " - 파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신부

스크랩 인쇄

송문숙 [moon6388] 쪽지 캡슐

2017-09-26 ㅣ No.115000

루카 8,19-21(연중 25 )

 

오늘 복음에서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영적 가족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내 어머니와 내 형제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이 사람들이다(루카 8,21)

 

여기서 말하는 이 사람들이란 누구인가곧 예수님의 어머니요 형제요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이들이라고 불린 이 사람들은 누구인가?

이 사람들은 <마태오복음>에서는제자들(마태 12,49), <마르코 복음>에서는 당신 주위에 앉아있는 사람들(마르 3,34)그리고 여기<루카복음>에서는 집 안에 들어와 예수님과 함께 있는 군중으로 제시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파견하시면서제자들과 당신을 동일시 하셨습니다.

너희를 받아들이는 이는 나를 받아들이는 사람이고,

나를 받아들이는 이는 나를 보내신 분을 받아들이는 것이다(마태 10,40)

 

또 어린아이와 당신을 동일시 하셨습니다.

누구든지 이 어린이를 내 이름으로 받아들이면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루카 9,48)

 

그리고 나그네 된 자헐벗은 자병든 자감옥에 갇힌 자와 당신을 동일시 하셨습니다.

너희가 내 형제들인 이 가장 작은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마태 25,40)

 

이처럼예수님께서는 제자들어린이들작은이들과 당신 자신과 동일시하거나 당신의 형제로 지칭 하셨습니다.

그러나 내 어머니라고 칭하지는 않으셨습니다오직 십자가 아래서 요한에게 이분이 네 어머니시다(요한 19,27) 하고 맡기셨을 뿐입니다그러니 우리는 어머니를 맡을 수는 있어도우리가 어머니가 될 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여기에서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이 사람들을 가리켜

내 어머니라고 부르신 것은 어떻게 알아들을 수 있는가?

 

사실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영적 가족을 구체적으로세 가지로 말씀하십니다.

우선예수님께서 계시는 집 안에 들어와 예수님 주위에 앉아 있은 이들입니다곧 예수님과 함께 있는 이들입니다예수님께서는 열 두 제자를 뽑으실 때도그들이 나와 함께 있기 위함이다(마르 3,14)라고 말씀하셨고최후만찬의 믿는 이들을 위한 기도에서도아버지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이들도 제가 있는 곳에 저와 함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요한 17,24) 하고 하셨습니다다시 말하면힘들어도고통스러워도미우면서도 함께 있어주는 사람입니다비록 달콤하지 않아도비록 힘들어도손해 보면서도 함께 해주는 사람입니다그러기에그는 동행자요 동반자 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과 함께 있다고 해서,모두가 예수님의 어머니요 형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함께 있되하느님의 말씀을 듣는 이라야 합니다.곧 다른 누구의 말이 아닌하느님의 말씀을 듣는 이 입니다성당에 와 있다고 해도수도원에 들어와 있다고 해도모두가 하느님의 말씀을 듣는 이인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비록 그의 말이 합당하지 않아도손해 볼 줄을 빤히 알면서도 신뢰해주고 그의 말을 따라주는 믿음과 사랑입니다.

그러니 늘 말씀을 향하여 있고, “말씀” 아래에 있고말씀을 듣고 순명하는 이라야 합니다그러니 나아가서하느님의 말씀을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하는 사람이라야 진정 예수님의 영적 가족이 됩니다.곧 자신이 주인이 되어 자신의 뜻을 성취하는 이가 아니라부르신 분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사람입니다.자신의 뜻을 버리는 이요진정 임을 위해 자신을 바치는 이입니다.

바로 그들 안에서 잉태된 말씀이 탄생됩니다그러니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이들이 어머니가 됩니다말씀을 탄생시키는 말씀의 어머니가 됩니다곧 말씀을 이루는 이가 예수님의 어머니요형제자매가 됩니다.

 

하오니주님!

오늘 제가 당신의 말씀 아래에 있게 하소서.

말씀을 듣고 실행하게 하소서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21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