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자선을 베풀며 당당히 살아가야 / 연중 제28주간 화요일

인쇄

박윤식 [big-llight] 쪽지 캡슐

2017-10-17 ㅣ No.115498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익을수록 벼는 고개를 숙인다. 익지 않은 건 숙이고 싶어도 알맹이가 차지 않았기에 숙일 수 없다. 꽉 차면 낟알은 자동으로 숙여진다. 알맹이가 없는 거라 내적으로는 마냥 허전하기에 아무것에도 걸릴 적 없는 거추장스런 법 따위를 두고 이리저리 뒤적이잔다. 누군가로부터 받은 자선에 감사하는 마음이라면, 늘 너그러울 수밖에 없으련만.


어떤 바리사이가 집에서 식사하자고 예수님을 초대하였다. 그분께서 자리에 앉으셨다. 그런데 그 바리사이는 예수님께서 식사 전에 손을 씻지 않으시는 것에 놀랐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너희 바리사이들은 잔과 접시의 겉은 깨끗하지만, 속은 탐욕과 사악으로 가득하다. 어리석은 자들아, 겉을 만드신 분께서 속도 만들지 않으셨느냐? 속으로 자선을 베풀어라. 그러면 모든 것이 깨끗해진다.”(루카 11,37-41 참조)’

 

그날의 식사는 어찌 되었을까? 시쳇말로 예수님께서 초를 쳐도 단단히 치셨다. 밥 먹을 때, ‘손 씻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작 더 고쳐 잡아야 할 건 마음 씀씀이 일게다. 사실 바리사이들은 겉으로 드러날 율법은 누가 뭐래도 엄격하였지만, 그 목적은 소홀하였다. 예수님은 그 점을 늘 안타까워하셨다. 목적이 비뚤어졌기에 그 과정들이 흠투성이다. 이러니 곳곳에서 경색된 게 드러나 예수님으로부터 부터 혼쭐을 당할 수밖에.

 

법 본질에 하느님과 인간이 빠지고, 법 자체만을 위한 거라면 오히려 불의가 되고 폭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속에 담긴 것으로 자선을 베풀어라.” 자신의 온 마음을 담아 사랑 실천하라는 예수님의 이 말씀이, 모든 율법을 넘어서는 그리스도인의 지침이다. 법률은 인간의 외면적인 것들을 정하지만, 그 본질은 우리 마음 안에 늘 담겨 있기에.

 

이렇게 예수님을 식사에 초대해 놓고, 그분이 유다인의 관습대로 식사 전에 손을 씻지 않는 모습을 불편하게 쳐다본 바리사이를 향해 잔과 접시의 겉은 깨끗이 하지만, 너희의 속은 탐욕과 사악으로 가득하다.”라고 질책하신다. 이런 예수님의 말씀이 마치 주일에 미사 참례로 신자의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하거나, 교회에서는 헌신적이지만, 가정과 직장에서는 속되기 짝이 없는 표리부동한 삶을 사는 우리 자신을 향하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은가? 평생을 성당에 다녔어도 주일 미사 참례나 판공성사의 의무를 채우는 정도로 신앙생활을 해 온 이에게는 그야말로 섬뜩한 말이 아닐 수 없을 게다.


이렇게 신앙은 고백하는 것보다 실천으로 자신을 보여 주는 것이다. 바리사이들은 겉과 속이 다른 이중 삶에 늘 자유롭지 못했다. 깨끗한 겉과는 달리 속은 온통 탐욕이었기에 자비 따위는 아랑곳없이 늘 속은 좀비 같았다. 우리 역시 이렇게 자유롭지 못한 삶이라면, 이 또한 이중적 삶을 사는 바리사이일지도 모르겠다. 비록 가진 게 없더라도 그분께 속한 우리는, 때로는 자선을 베풀며 신앙인답게 당당히 살아가야 하리라.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290 0

추천 반대(0) 신고

바리사이,초대,감사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