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수)
(백) 부활 제4주간 수요일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10.21 토/ 내 안의 성령께 모두를 맡기며 - 기 프란치스코 신부

스크랩 인쇄

이영숙 [20sook] 쪽지 캡슐

2017-10-20 ㅣ No.115588




연중 28주 토, 루카 12,8-12(17.10.21)


“너희가 해야 할 말을 성령께서 그때에 알려 주실 것이다.”(루카 12,12)





Saying about the holy spirit





내 안의 성령께 모두를 맡기며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누구든지 사람들 앞에서 나를 안다고 증언하면, 사람의 아들도 하느님의 천사들 앞에서 그를 안다고 증언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 앞에서 나를 모른다고 하는 자는, 사람의 아들도 하느님의 천사들 앞에서 그를 모른다고 할 것이다.”(12,8-9)

예수께서는 이어 박해를 겪더라도 성령께서 해야 할 말을 알려주실 것이니 두려워하지 말라 하십니다. 오늘 복음 말씀에 비춰보면 우리 신앙의 목표는 주님을 증언하는 것입니다. 곧 우리의 소명은 하느님의 말씀과 생명, 정의와 자비를 선포하는 것입니다. 우리 삶의 목적도 방향도 오직 주님을 따르는 것이지요.

제자의 길은 결코 내 힘으로 홀로 수행될 수 없는 어려운 길입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 그분의 전 인격에 동화되려는 몸짓 없이 신앙을 고백하거나 실천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내가 나를 떠나 주님과 온전히 일치할 때, 내 안에 계신 성령께서 나를 도구삼아 하느님의 일을 하시는 것이지요.

예수님의 제자로서 그분과 더불어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는 데는 반드시 고통과 박해가 따르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주님을 모시고 있기만 한다면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나를 통해 이 땅에서 하느님 나라를 실현하시는 분은 주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사는 자체가 강력한 복음선포입니다.

이렇듯 예수님께 대한 전적인 믿음과 사랑이 신앙의 시작입니다. 예수님과 일치하여 성령 안에 머무는 사람이 바로 예수님의 참 제자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언제나 내 안에 예수님을 모시지 않고, 예수님과 동화되지 않고 그분을 안다고 증언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두려움 없는 신앙고백은 주님과의 일치에서 나옵니다.

따라서 오늘 잠시 자신을 돌아보며 과연 나의 시선과 마음의 지향은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되돌아봐야겠습니다. 내 영혼의 주파수가 하느님의 말씀과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행동방식에 맞춰져 있는지 성찰해봐야겠지요. 자신을 다른 것들로 채우며 만족해 하는 태도를 바꾸어 발걸음을 주님께로 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주님의 자녀답게 살아가며 겪는 고통과 박해 앞에서도 내 안에 계시는 성령께 자신을 맡기는 ‘거룩한 여유’를 지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참 신앙은 늘 고통과 시련 중에 빛을 발합니다. 어려움 가운데서 그 사람이 참된 주님의 자녀인지 분명히 드러날 것입니다.

오늘의 세계에서 사람들은 성령의 이끄심보다는 ‘더러운 영’의 유혹에 쉽게 휘말려 주님을 등지고 살아갑니다. 그리스도인인 우리마저도 자신의 정체성을 망각한 채 세상 금력과 권력에 굴복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지요. 오늘도 어떤 어려움 중에도 주님께서 함께 해주심을 믿으면서, ‘그분이 원하는 선택과 결단’을 하고 꿋꿋이 사랑과 정의를 실천하도록 힘썼으면 합니다.


기경호 프란치스코 신부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강론채널 주소 : story.kakao.com/ch/francesco




1,207 2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