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수)
(백) 부활 제4주간 수요일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임마누엘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 이수철 프란치스코 성 베네딕도회 요세수도원 신부님

스크랩 인쇄

김명준 [damiano53] 쪽지 캡슐

2017-12-18 ㅣ No.116901



2017.12.18. 월요일 12월18일, 예레23,5-8 마태1,18-24



임마누엘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



참 좋은 이름이 ‘임마누엘’입니다. 아주 예전 독일 오틸리엔 수도원에서 연합회 총회가 열렸을 때 ‘임마누엘’ 수도명을 지닌 아프리카 수도형제를 칭찬하며 격려했던 일이 지금도 선명히 기억합니다. 


“수사님의 이름은 최고로 좋은 이름입니다. ‘하느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임마누엘이란 이름 얼마나 좋습니까? 임마누엘답게 사십시오.”


임마누엘보다 더 좋은 이름은 없습니다. 우리 믿는 이들 모두가 임마누엘입니다. 물론 임마누엘의 원형은 예수님이지만 하느님의 현존을 환히 드러내는 우리라면 우리 역시 또 하나의 임마누엘입니다. 어제 12월17일 부터 시작되는 저녁성무일도 마리아의 노래 장엄한 ‘O후렴’입니다.


“오, 하느님이여! 이스라엘 집안을 다스리시는 분이여, 불타는 가시덤불속에서 모세에게 나타나시고 산에서 그에게 당신법을 주셨으니 오소서, 팔을 펼치시어 우리를 구원하소서.”(12월18일)


우리를 구원하시어 임마누엘답게 살게 해달라는 염원이 담긴 기도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믿는 이들 모두가 ‘임마누엘’ 보물같은 존재들입니다. 새벽마다 임마누엘답게 살기를 소원하며 묵상하는 시편 구절입니다.


“새벽마다 넘치도록 자비를 베푸시어, 우리 한생 즐겁고 기쁘게 하소서.”(시편90,14).


“하느님, 우리 주의 어지심이, 우리 위에 내리옵소서. 우리 손이 하는 일에 힘을 주소서. 우리 손이 하는 일에 힘을 주소서.”(시편90,17).


누가 임마누엘입니까? 하느님을 도와 정의와 평화를 위해 애쓰는 이들입니다. 바로 오늘 화답송 후렴이 이를 입증합니다.


“주님, 이 시대에 정의와 평화가 꽃피게 하소서.”(시편72,7ㄴㄷ)


하느님 혼자서는 일하시기 힘듭니다. 우리의 협조가 절대적입니다. 정의와 평화가 꽃피도록 기도할뿐만 아니라, 정의와 평화를 위해 투신할 때 비로소 우리 모두는 임마누엘이 됩니다. 바로 오늘 복음의 주인공 요셉이 임마누엘입니다. 요셉을 통해 환히 드러나는 하느님의 관대함과 의로움입니다. 하느님 다운 사람, 요셉같은 이가 진정 임마누엘입니다.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 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마태1,19).


마리아가 같이 살기 전에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을 때 요셉의 반응이 그의 면모를 환히 보여줍니다. 요셉의 분별의 지혜가 빛을 발하는 대목입니다. 분별의 잣대는 사랑입니다. 분별의 지혜는 사랑에서 나옵니다. 이런 요셉처럼 사랑과 지혜의 사람이 바로 임마누엘입니다. 바오로 사도의 말씀도 생각납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덮어 주고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견디어 냅니다.”(1코린13,7)


그대로 요셉에 대한 묘사같습니다. 이런 요셉같은 이야말로 우리가 하느님께 자랑할 수 있는 우리 인류의 자부심이란 생각이 듭니다. 요셉을 통해 ‘참사람眞人’ 하나 만나니 기분이 좋습니다. 하느님은 이런 요셉같은 이를 당신의 도구로 쓰십니다. 하느님 친히 당신 천사를 통해 개입하시며 말씀하십니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 들여라. 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구원하실 것이다.”(마태1,20ㄴ-21).


얼마나 은혜로운 말씀인지요. 요셉에 대한 하느님의 전폭적 신뢰가 감동적입니다. 잠에서 깨어난 침묵과 기도의 사람, 믿음과 순종의 사람, 요셉은 지체없이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입니다. 하여 하느님의 구원역사는 차질없이 펼쳐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느님은 요셉이 참으로 고마웠을 것입니다. 이런 의로운 사람, 요셉을 통해 제1독서 예레미야의 예언도 실현됨을 봅니다.


“보라, 그날이 온다. 주님의 말씀이다. 내가 다윗을 위하여 의로운 싹을 돋아나게 하리라. 그 싹은 임금이 되어 다스리고 슬기롭게 일을 처리하여, 세상에 공정과 정의를 이루리라.”(예레23,5)


그대로 우리가 대림시기 기다리는 임마누엘 예수님의 탄생 예고가 아닙니까? 예수님의 탄생에 앞서 요셉의 적극적 협력이 있어 예레미야의 예언이 실현되게 되었습니다. 요셉처럼, 예수님처럼 하느님을 닮아 공정과 정의를 이루는 순종의 사람들이야말로 진정 임마누엘임을 깨닫습니다.


언젠가의 그날이 아니라 오늘이 바로 그날입니다. 오늘 우리 임마누엘들의 공정과 정의, 평화와 사랑의 실천을 통해 환히 드러나는 하느님의 현존입니다. 주님 역시 이 거룩한 미사를 통해 우리 모두 임마누엘로 살 수 있도록 축복하시며 약속의 말씀을 주십니다.


“보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겠다.”(마태28,20ㄴ). 아멘. 



3,208 4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