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수)
(백) 부활 제4주간 수요일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1.19.강론.열둘을 세우시고 그들을 사도라 이름 하셨다. - 파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아오스딩신부.

스크랩 인쇄

송문숙 [moon6388] 쪽지 캡슐

2018-01-19 ㅣ No.117687

http://cafe.daum.net/ATBSO/gZH7/1120 

 

마르 13-19(연중 2 )

 

 오늘 <복음>은 이렇게 시작됩니다.

예수님께서 산에 올라가시어,

당신이 원하시는 이들을 가까이 부르시니 그들이 그분께 나아왔다(마르 3,13)

 

 이는 마치 야훼 하느님께서 모세를 시나이 산으로 불러올리는 장면을 연상하게 합니다. 이처럼, 그분께서는 먼저 부르시고 제자들은 그분께 응답했습니다.

 당신께서는 원하시는 이들을 가까이 부르셨습니다.” 그렇습니다. 당신께서 우리를 원하십니다. 우리의 성소는 당신이 원하신 것이요, 당신이 주신 선물이요, 은총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분께 나아온 이들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예수님의 부름을 받았다는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부른 이가 누구인가에 따라, 응답한 이의 삶이 바꾸어지기 때문입니다. 대통령의 부름을 받은 이는 대통령의 영광을 입은 것이고, 대통령이 부여한 일을 할 것입니다. 하느님의 부름을 받은 이는 하느님의 영광을 입은 것이고, 하느님의 일을 할 것입니다.

 

 이어서 복음사가는 이렇게 말해줍니다.

그분께서는 열둘을 세우시고 그들을 사도라 이름 하셨다. 그들을 당신과 함께 지내게 하시고, 그들을 파견하시며, 마귀들을 쫓아내는 권한을 가지게 하시려는 것이었다.”(마르 3,14-15)

 

 이제 예수님께서는 구약의 열 두 부족으로 구성된 이스라엘 민족을 갱신하고, 신약의 새로운 백성을 선포하십니다.

 세우다란 말의 원어의 뜻은 만들다’, ‘창조하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이제 새 이스라엘이 세워지고 만들어지고 탄생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열둘을 사도라 부르십니다. 그러니 결국, 열둘은 두 가지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곧 예수님과 동행하면서 그분의 가르침을 배우고 익히는 제자(μαθετεσ)의 의미와 동시에,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하느님나라를 선포하고 다니는 사도(αποστολοσ)라는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제자요 사도인 공동체에 속하게 되는가?

 

 그것은 우선 예수님과 함께 지내는 것 입니다. 곧 그들은 당시의 라삐의 제자들과는 달리, 출가(出家)한 이들입니다. 그리하여 스승과 함께 유랑하며 함께 지내는 이들입니다. 그것은 마치 남자와 여자가 결혼하면 부모를 떠나 부부가 함께 지내는 것처럼, 한 몸을 이루며, 모든 것을 함께 공유하고 서로 안에 머무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 스승이 계시는 곳에 제자도 있어야 하고, 스승이 파견한 일을 사도가 하게 됩니다. 곧 제자와 사도의 신원은 예수님과 함께 지내는 이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의회 법정에서 재판을 받을 때 여종이 베드로에게 당신도 저 나자렛 사람 예수와 함께 있던 사람이지요?”(마르 14,67) 하고 따졌던 것입니다.

 

 한편, 제자들 중에는 열둘의 출가제자들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재가(在家)제자들도 있었습니다. 오늘날 그리스도를 따르는 우리는 출가(出家)제자이든 재가(在家)제자이든 모두가 예수님의 제자요 사도로서의 보편적 사명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에게도 중요한 것은 함께 지내되, 누구와 함께 지내느냐?’ 입니다. 왜냐하면, 함께 지낸다.’는 것은 물들어 간다. 섞인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곧 악한 사람과 함께 지내면 악에 물들고 선한 사람과 함께 지내면 선에 물들어가듯, 하느님이신 예수님과 함께 지내면 하느님이 되어 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과 함께 있다는 것은 우리가 예수님이 되어 간다는 것이요, 예수님과 함께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이가 되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 주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이유는 당신과 함께 지내기 위함이요, 그것은 당신과 함께 우리가 하느님이 되게 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자칫 이스가리옷 유다처럼, 예수님과 함께 지내지 않는 일을 벌여서는 안 될 일입니다. 우리 주님과 함께 지내며, 우리 주님이신 그리스도의 향기를 품어 나르는 그리스도의 향기(2코린 2,15)가 되어야 할 일입니다. 아멘.

 

 

관련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299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