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4.22."그렇게 하여 나는 목숨을 다시 얻는다." -파주 올리베따노 이영근신부.

스크랩 인쇄

송문숙 [moon6388] 쪽지 캡슐

2018-04-22 ㅣ No.119922

 

 

요한 10,11-18(부활 4 주일)

 

오늘은 부활 제4 주일이며, 성소주일입니다,

 

오늘 <말씀전례>의 주제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향하여 있습니다.

<1독서>에서 베드로는 예수님 부활의 선물인 성령으로 가득 차, 우리가 구원 받을 수 있는 이름은 십자가에서 죽으셨다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밖에는 없다고 증언합니다.

<2 독서>에서 요한은 그리스도의 부활로 하느님의 자녀가 된 우리는 그분처럼 되고 그분을 뵙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착한 목자로 선포하시면서,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고 생명을 얻어주는 부활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나는 착한 목자이다(요한 10,11)

 

<구약성경>에서 하느님은 당신 백성의 목자로 언급됩니다. 그리고 유배를 겪으면서 예언자들은 하느님을 당신 백성을 모아들일 미래의 착한 목자로 소개하면서(에제 34,11-16;스바 3,19;미카 2,12 ), 미래에 나타나 백성의 목자가 될 다윗 가문의 한 인물을 언급합니다(예레 3,15;23,4-6;에제 34,23-24;37,24;미카 5,1-4).

오늘 <복음>에서 착한 목자는 하느님과의 하나 됨에 그 바탕이 있습니다. 곧 그는 하느님이 보낸 목자인 동시에, 보낸 분의 마음에 드는 목자입니다. 그것은 삯꾼과는 달리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는 일로 드러납니다.

그래서 착한 목자이신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나는 내 양들을 알고 내 양들은 나를 안다. 이는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과 같다. 나는 양들을 위해 목숨을 내어놓는다. 나에게는 이 우리 안에 들지 않은 양들도 있다. 나는 그들도 데려와야 한다.”(요한 10,14-16)

 

여기에는 착한 목자의 특성이 세 가지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착한 목자<첫째> 특성은 양들과 서로 압니다. 그렇습니다. 목자는 항상 양들과 관계하여 있습니다. 곧 양 없는 목자는 있을 수 없습니다. 목자는 항상 양과 함께 있어야 목자 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함께 있기에 서로 압니다. 이는 그냥 아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와 아들이 서로 알 듯, 밤낮 같이 지내면서 경험을 통해 알게 된 것을 말합니다. 곧 양들을 안다(γινωσκω)는 것은 사랑으로 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착한 목자<둘째> 특성은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습니다. 그렇습니다.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있는 존재입니다. 곧 목자가 양을 위하여 있는 것이지 양이 목자를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닙니다. 양들을 위하여 있는 존재, 이것이 바로 목자의 존재 근거요 신원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목자는 양들 위에 군림하는 존재가 아니라, 양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내놓을 뿐만 아니라, 목숨까지도 바칩니다. 착한 목자이신 예수님께서는 실제로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으셨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분의 사랑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요한 사도는 말합니다.

그분이 우리를 위하여 당신의 목숨을 내놓으셨다는 그 사실로 우리는 사랑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아야 합니다.”(1요한 3,16)

 

착한 목자<셋째> 특성은 양 우리 밖에 있는 양들도 사랑하십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나에게는 이 우리 안에 들지 않은 양들도 있다. 나는 그들도 데려와야 한다.”(요한 10,16)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그러시기 위해, 스스로 자유로이 목숨을 내놓으십니다. 그리하여 목숨을 다시 얻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아버지께서는 내가 목숨을 내놓기 때문에 나를 사랑하신다.

그렇게 하여 나는 목숨을 다시 얻는다.”(요한 10,17)

 

그리고 바로 이 사랑의 죽음과 부활, 이것이 내가 내 아버지에게서 받은 명령(요한 10,17)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이를 항상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는 일, 바로 이 일 말입니다. 이것이 오늘 우리가 우리 주님에게서 받은 명령입니다.

 

오늘은 성소주일입니다. 성소는 바로 이처럼, 부여받은 소명을 사는 일입니다. 그것은 자신이 아니라, 양들을 위하여 사는 일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내어주셨듯이, 우리도 양들을 위하여 자신을 내어주는 일입니다. 이처럼, 성소는 자신을 내어주는 사랑의 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양 우리 밖에 있는 양들을 데려오는 일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이 고귀한 사랑을 성소로 받아 살아가고 있는 이들입니다. 우리는 우리 주님께서 선사하신 이 아름다운 사랑의 성소를 삶으로 불태워야 할 일입니다.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788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