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칩코운동(Chipko Andolan)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08-16 ㅣ No.4891

 


칩코운동(Chipko Andolan)


 

칩코운동(Chipko Andolan)의 칩코(Chipko)란 인도말로 '껴안다'는 뜻이며 안돌란(Andolan)은 운동을 의미한다. '칩코안돌란(Chipko Andolan)'이라고 한다.

칩코운동(Chipko Andolan)은 개발이라는 목적으로 점점 파괴되어 가는 숲을 보호하려고 인도여성들이 히말라야 숲 벌목에 맞서 '나무를 베려거든 나를 먼저 베라'며 나무를 껴안은 환경보호운동을 말한다.

히말라야 산 속의 해발고도 4,000미터에 위치한 레니 마을에서 극도로 가난한 가운데서도 위엄과 기백과 사상을 가지고 있는 마을 여성들이 나무를 베지 못하게 끌어안고 저항하며 벌목을 막았던 환경보호운동을 가리켜 칩코운동(Chipko Andolan)이라고 한다.

벌채를 저지하는 투쟁의 이야기는 마을 남자들이 모두 일하러 나갔을 때 벌채하는 사람들이 마을에 왔다. 마을 여자들이 나무를 끌어안고 '올 테면 와 봐라!' 라고 하며 저항했다고 한다. 여성들이 삼일 동안 추위에 떨면서 숲 속에서 버텨 결국 벌채는 보류되었다. 이렇게 해서 칩코운동(Chipko Andolan)은 북인도의 삼림지대로 펴져 몇만 그루나 되는 히말라야 나무를 구한 것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49 2

추천 반대(0) 신고

칩코운동(Chipko Andolan),칩코안돌란(Chipko Andolan),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