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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파괴(Creative Di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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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파괴(Creative Distruction)
다수의 기업이 경쟁하고 있는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들이 경제적 이윤을 높이고자 노력을 하게 되고, 일부 기업이 혁신에 성공하여 경쟁에서 승리한 독점기업이 된다. 그 과정에서 혁신에 성공하지 못한 경쟁기업들은 시장에서 퇴출하게 된다. 기업들이 노력하는 것을 '창조'라 하고, 성공하지 못하는 것, 즉 시장에서 퇴출하게 되는 것을 '파괴'라고 한다.
기술혁신으로서 낡은 것을 파괴, 도태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변혁을 일으키는 창조적 파괴(Creative Distruction)의 과정이 기업경제의 원동력이며, 이윤이란 바로 이 창조적 파괴(Creative Distruction)를 이끈 기업가의 정당한 노력의 대가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독점시장은 일정 기간 유지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기업들도 혁신에 성공하게 되어 과점시장 및 경쟁시장으로 변모하게 되고, 이 과정은 계속 반복된다.
미국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Joseph A. Schumpeter 1883-1950)가 자본주의경제를 동태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후, 경제구조가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 그리고 과점시장이 교대로 나타난다고 설명하면서 이러한 현상을 창조적 파괴(Creative Distruction)라고 지칭하였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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