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창조적 파괴(Creative Distruction)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11-05 ㅣ No.4974

 


창조적 파괴(Creative Distruction)

 




다수의 기업이 경쟁하고 있는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들이 경제적 이윤을 높이고자 노력을 하게 되고, 일부 기업이 혁신에 성공하여 경쟁에서 승리한 독점기업이 된다. 그 과정에서 혁신에 성공하지 못한 경쟁기업들은 시장에서 퇴출하게 된다. 기업들이 노력하는 것을 '창조'라 하고, 성공하지 못하는 것, 즉 시장에서 퇴출하게 되는 것을 '파괴'라고 한다.

기술혁신으로서 낡은 것을 파괴, 도태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변혁을 일으키는 창조적 파괴(Creative Distruction)의 과정이 기업경제의 원동력이며, 이윤이란 바로 이 창조적 파괴(Creative Distruction)를 이끈 기업가의 정당한 노력의 대가라는 주장이다. 이러한 독점시장은 일정 기간 유지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기업들도 혁신에 성공하게 되어 과점시장 및 경쟁시장으로 변모하게 되고, 이 과정은 계속 반복된다.

미국 경제학자 조지프 슘페터(Joseph A. Schumpeter 1883-1950)가 자본주의경제를 동태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후, 경제구조가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 그리고 과점시장이 교대로 나타난다고 설명하면서 이러한 현상을 창조적 파괴(Creative Distruction)라고 지칭하였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105 2

추천 반대(0) 신고

창조적 파괴(Creative Distruction),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