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수)
(백) 부활 제3주간 수요일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본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심리적 면역체계(psychological immune system)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12-08 ㅣ No.5006

 


심리적 면역체계(psychological immune system)



 

인간 심리에도 면역체계가 있다고 한다. 인간에게는 슬픔을 극복하는 강한 힘이 있다. 그런데 이 힘을 얕잡아 보거나 심지어 존재조차 모른다고 한다. 이 힘을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자 댄 길버트(Dan Gilbert) 교수는 '심리적 면역체계(psychological immune system)'라고 했다.

심리적 면역체계(psychological immune system)는 우리가 슬픔과 절망에 너무 깊이 빠져 기력을 잃거나, 심한 우울에 빠지거나,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우리를 보호해 준다. 이러한 능력이 우리의 마음속에도 존재하고 있다. 심리적 면역체계는 우리도 모르게 작동하여 스트레스, 우울, 불안으로부터 우리를 구해 준다.

심리적 면역체계(psychological immune system)는 슬픔뿐만 아니라 기쁨에도 작동한다. 그래서 인간은 아무리 기분 좋고, 동네방네 자랑하고 싶고, 날아갈 것 같이 기뻐도 시간이 흐르면 무덤덤해진다. 원리는 슬픔을 억제시켰던 과정과 같다.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심리학자 소냐 류보머스키(Sonja Lyubomirsky)는 기쁨에 관한 심리적 면역체계를  '쾌락 적응'이라고 이름 붙였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507 1

추천 반대(0) 신고

심리적 면역체계(psychological immune system),쾌락적응,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