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수)
(백) 부활 제4주간 수요일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세상은 하늘을 배우는 훈련장입니다. (루카15,11-32)

스크랩 인쇄

김종업 [rlawhddjq] 쪽지 캡슐

2020-03-14 ㅣ No.136754

 

 

2020년 3월 14일 사순 제2주간 토요일

 

(1)<세상은 하늘을 배우는 교육훈련장입니다.> (루카15,11-32)

 

11 예수님께서 또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에게 아들이 둘 있었다.

오늘 두 아들의 비유가 옛날에 있었던 그 어떤 아이들의 이야기로 들으면 나와 상관없는 말씀이 됩니다.

그러면 성경이 주님과 나를 분리시키는 케리투투(이혼증서)가 됩니다그러나 오늘 나(교회)에게 하시는 말씀으로 받으면 죽음()에서 살아나는 생명책이 됩니다.

 

12 그런데 작은아들이, ‘아버지재산 가운데에서 저에게 돌아올 몫을 주십시오.’ 하고 아버지에게 말하였다그래서 아버지는 아들들에게 가산을 나누어 주었다.

살아계신 아버지께아버지가 죽으면 받게 될 유산을 미리 달라아버지의 뜻에 반항하는 못된 자식입니다.

그 작은 아들은 동네사람들에게 돌에 맞아야할 죄인입니다.(신명21,18~21참조)

그런데 아버지는 말리지 않고 유산을 주어 보냅니다왜 그랬을까요?

 

13 며칠 뒤에 작은아들은 자기 것을 모두 챙겨서 먼 고장으로 떠났다그러고는 그곳에서 방종한 생활을 하며 자기 재산을 허비하였다.

아버지의 것이 아닌 자기를 위한 자기의 것으로 챙겨갑니다.

말씀을 하늘의 뜻이 아닌 내 뜻내 욕망을 위한 인간의 규정과 교리로 바꾸어버린 우리의 모습입니다.(마르7.7참조)

그것이 아버지의 뜻과 먼 곳입니다그 아버지의 뜻이 아닌 삶이 곧 탕진의 삶죽음입니다.

 

14 모든 것을 탕진하였을 즈음 그 고장에 심한 기근이 들어그가 곤궁에 허덕이기 시작하였다. 15 그래서 그 고장 주민을 찾아가서 매달렸다그 주민은 그를 자기 소유의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다.

시련이 오자 사람에게 매달립니다하느님보다 사람을 찾는 우리의 모습입니다.

 

(예레17,5)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사람에게 의지하는 자와 스러질 몸을 제 힘인 양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으리라그의 마음이 주님에게서 떠나 있다.

하느님을 의지하고 믿으면하늘의 복입니다.

 

16 그는 돼지들이 먹는 열매 꼬투리로라도 배를 채우기를 간절히 바랐지만아무도 주지 않았다.

사람을 찾으면부정한 짐승돼지와 짝하는 삶이 됩니다.

 

(레위11,7-8) 돼지는 굽이 갈라지고 그 틈이 벌어져 있지만 새김질을 하지 않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너희는 이런 짐승의 고기를 먹어서도 안 되고그 주검에 몸이 닿아서도 안 된다그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새김질 않는 것되새김질 하지 않는 부정한 것입니다먹은 양식을 새김질 하지 않는 것또는 먹은 양식이 없어서 새김질을 못하는곧 기억하지 못하는 것부정한 것입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하늘의 대속 그 진리로 먹은(깨달은것이 없어 되새길 수 없는(기억할 것이 없는그래서 용서 받지 못한 부정한 죄인입니다.

 

17 그제야 제정신이 든 그는 이렇게 말하였다. ‘내 아버지의 그 많은 품팔이꾼들은 먹을 것이 남아도는데나는 여기에서 굶어 죽는구나.

작은 아들은 돼지보다 못한 부정한 죄인의 밑바닥까지 간 것입니다시련이 계속 되어서야 자신의 부정함 그 죽음의 실체를 봅니다사람은 그 시련의 때에 자신의 실체를 깨닫습니다.

배가 부르면세상 삶에 만족하면 하느님을 찾지 않습니다.

 

18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렇게 말씀드려야지아버지제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습니다. 19 저는 아버지의 아들이라고 불릴 자격이 없습니다저를 아버지의 품팔이꾼 가운데 하나로 삼아 주십시오.

아버지의 뜻과 먼 내 뜻을 위한 삶이먹을 것 없는 부정한 죄의 삶이라는 것그래서 그 부정한 삶에 자신은 자격이 없다는 것을 절절히 깨달아야체험해 봐야아버지의 것이 얼마나 좋은 것인지참인지 깨닫습니다.

그때 부정한 삶에서 일어나 아버지께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

(야고1,12) 시련을 견디어 내는 사람은 행복합니다그렇게 시험을 통과하면그는 하느님께서 당신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화관을 받을 것입니다.

그럼 작은 아들이 떠나 살았던 그 고장에 심한 기근이 든 것(14절에)은 작은 아들을 시험하시기 위한 시련?

시험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실패를 바라는 시험(페이라조), 성공하기를 바라는 교육용 시험(도끼마조)

하느님은 우리가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시기 위한 교육을 위한 시험(도끼마조)을 하십니다.

 

20 그리하여 그는 일어나 아버지에게로 갔다그가 아직도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 아버지가 그를 보고 가엾은 마음이 들었다그리고 달려가 아들의 목을 껴안고 입을 맞추었다.

아버지는먼 곳에서 거지꼴로 오는 아들을 알아보고 곧 바로 달려 나오십니다.

아들이 떠날 때부터 아들이 도끼마조하여 돌아오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매일 기다리며 그 먼 곳을 바라보고 계셨기에 뛰어 오십니다.

급하게 달려 나오셨습니다당연히 반가운 마음도 있었겠지만 더 다급한 것이 있었습니다율법에 의한 돌동네사람들의 그 심판의 돌에 맞을까봐 염려돼서입니다.

그래서 아버지가 대신 돌을 맞으시려 달려 나와 부정한 아들을 껴안으신 것입니다그리고는 입을 맞춥니다아들이 먹었던 부정한 것을 아버지가 얼른 받아먹어 버리십니다.

죄인을 덮으시어 한 몸이 되었습니다하느님의 속성인 덮으심대속의 사랑입니다.

 

21 아들이 아버지에게 말하였다. ‘아버지제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습니다저는 아버지의 아들이라고 불릴 자격이 없습니다.’

아버지의 뜻과 다른 내 뜻을 위한 그 먼 고장의 삶은참 생명의 양식이 없는자격이 없는 죄인의 삶이였음을 깨닫고 돌아온 아들입니다아버지는 아들의 그 깨달음을 위해 유산까지 내어주어 보내셨던 것입니다.

우리가 하느님나라에서 먼이 세상나라에 태어난 이유입니다. ‘도끼마조’ 하라고~~~

 

22 그러나 아버지는 종들에게 일렀다. ‘어서 가장 좋은 옷을 가져다 입히고 손에 반지를 끼우고 발에 신발을 신겨 주어라.

아들의 죄를 아버지께서 먹어 버리셨기에 아들의 자격이 회복되었습니다.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아라먹고 즐기자.

히브리어 알레프는 소와 하느님과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그래서 소를 하느님으로 비유합니다.)

아들의 부정함을 먹은 아버지그 하느님께서 대속의 제물이 되시어죽었던 아들이 살아난 것입니다.

그래서 그 죽음의 제사로 기쁨의 잔치가 되었습니다.

 

24 나의 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고 내가 잃었다가 도로 찾았다.’ 그리하여 그들은 즐거운 잔치를 벌이기 시작하였다.

하느님 나라에서 먼 이 땅(세상)의 내 뜻을 위한 삶이되새길 것 없는구원의 헛된 양식의 삶이라는 것을 깨달아

참 양식인 하늘 아버지의 구원의 약속그 말씀 양식의 필연성을 깨닫고 돌아오라 보내신 작은아들이 우리의 모습입니다.

오늘의 요점입니다.

성경 말씀을 사람의 뜻을 위한 사람의 지혜로 보고 듣지 말고 하느님의 지혜의 뜻곧 대속의 죽음그 십자가의 복음을 진리로 깨달아 하늘 아버지의 뜻을 향해 살다가 하늘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오라 하심입니다.

그때돌아오기를 기다리셨던 하늘 아버지께서 곧바로 달려 나오시어 반가이 안아주시며 입을 맞춰 주실 것입니다나를우리를~~~

깨달음의 때지금입니다생각만 해도 그저 감사할 뿐입니다.

사랑합니다아버지아버지 품에서 떠나지 않겠습니다의탁합니다성령이여 늘 함께 하소서~~~

♡ 아멘

 

  <아버지의 것이 다 내 것.> (루카15,25-32)

 

하느님이 내 아버지이시고 아버지의 것이 내 것임을 믿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25 그때에 큰아들은 들에 나가 있었다그가 집에 가까이 이르러 노래하며 춤추는 소리를 들었다. 26 그래서 하인 하나를 불러 무슨 일이냐고 묻자, 27 하인이 그에게 말하였다. ‘아우님이 오셨습니다아우님이 몸성히 돌아오셨다고 하여 아버님이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습니다.’ 28 큰아들은 화가 나서 들어가려고도 하지 않았다그래서 아버지가 나와 그를 타이르자,

화가 난 큰아들은 집으로 들어가려고도 않습니다그래서 아버지께서 또 나오십니다아버지의 고통(죽음)입니다.

큰 아들 역시 율법의 돌에 맞아야할 죄인입니다.(신명21,18-21)

 

29 그가 아버지에게 대답하였다. ‘보십시오저는 여러 해 동안 종처럼 아버지를 섬기며 아버지의 명을 한 번도 어기지 않았습니다이러한 저에게 아버지는 친구들과 즐기라고 염소 한 마리 주신 적이 없습니다.

종처럼 섬기는 것아버지의 뜻이 아니었습니다.(마태20,28참조) ‘그런 신앙생활 하라’ 하신 적 없습니다.

성경속에 들어있는 죄인들을 위해 목숨을 바치신 사랑그 하늘의 대속의 죽음그 사랑을 진리로 깨달아 그 진리가 주는 자유를 누리라 하셨습니다.(요한8,32)

그런데 제사와 윤리의 그 사람의 지혜의 책으로 받아 스스로 종이 되어 섬김의 행위의 신앙을 살았던 큰 아들입니다.

 

30 그런데 창녀들과 어울려 아버지의 가산을 들어먹은 저 아들이 오니까살진 송아지를 잡아 주시는군요.’ 31 그러자 아버지가 그에게 일렀다. ‘얘야너는 늘 나와 함께 있고 내 것이 다 네 것이다.

아버지의 것이 내 것이라는 깨달음이 없습니다나를 사랑 하셔서 대신 죽으시는 그 사랑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입니다그 것은 자신이 죄인이라 생각해 본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자신이의 위선에 속고 있는 것입니다.

사람의 의로움은 구원의 힘이 없는 개짐(똥걸레)일뿐이라는 말씀을 인정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이사64,5)

화가나 불평하는 모습이 아버지의 유산을 받아 떠나기 전곧 아버지의 모든 것이 못 마땅해 떠났던 동생의 모습과 똑 같은 것입니다.

다만 동생은 떠났었고큰아들 자신은 억지로 참고 살았을 뿐입니다참고 사는 것이 참 라고 사람의 지혜로 배웠기 때문입니다그 것이 僞善이라는 것입니다.

겉은 깨끗해 보이지만 속은 불평 불만 그 오물로 가득차 있습니다자신의 겉과 속이 다른 그 위선의 자신을 솔직히 보고 인정한다면 동생이 받은 용서로자신도 기뻐할 수 있습니다.

(히브10,22) “진실한 마음과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하느님께 나아갑시다우리의 마음은 그리스도의 피가 뿌려져 악에 물든 양심을 벗고 깨끗해졌으며우리의 몸은 맑은 물로 말끔히 씻겨졌습니다.”

그러면 자신도 종처럼 살지 않고 아들로 아버지의 용서가사랑이 자신의 것이 되어 누리며 살 것입니다.

 

32 너의 저 아우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고 내가 잃었다가 되찾았다그러니 즐기고 기뻐해야 한다.’”

하느님 아버지의 용서가 사랑이다 내 것입니다.

돼지우리같은 이 세상 아버지의 용서와 사랑으로 잘 통과합시다.‘도끼마조합시다.

그래서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가는 날까지 희망을로 열심히 삽시다.

성령이여 늘 함께해 주소서~~

♡ 아멘

 

 

 



1,256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