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7.10."너희는 뱀같이 슬기롭고 비둘기같이 순박하게 되어라.”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신부.

스크랩 인쇄

송문숙 [moon6388] 쪽지 캡슐

2020-07-10 ㅣ No.139401

 

마태 10, 16-23(연중 14주 금)

 

 

 

오늘 <복음>도 여전히 사도들을 파견하시면서 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특히 오늘 말씀은 그들이 박해와 어려움을 당하게 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미리 무장시키는 장면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나는 이제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너희를 보낸다.”(마태 10,16)

 

 

 

여기서, 우리가 알아들어야 할 것은 먼저 제자들을 파견하는 것이 마치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보낸다.”는 사실입니다. 결코 이리 떼를 제거해주거나 쫓아주지 않고, 오히려 그들 가운데로 보낸다는 사실입니다. 곧 세상이라는 어장은 결코 환상적이지 않다는 말씀입니다. 오히려 그 질곡과 어려움 속에 던져진 것입니다.

사실, 교회도 수도원도 마찬가지입니다. 결코 환상적인 곳이 아닙니다. 때로는 서로가 이리가 되어 헐뜯을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잘못된 곳에 온 것이 아닙니다. 바로 그러한 이곳에 우리의 파견지인 것입니다. 그러나 두려워할 것은 없습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그 대처방법을 가르쳐주십니다.

그러니 너희는 뱀같이 슬기롭고 비둘기같이 순박하게 되어라.”(마태 10,16)

 

 

 

여기서, 슬기롭다는 말의 성서에 따른 뜻은 지혜롭다는 말과 같습니다. 지혜롭다는 것은 먼저 하느님을 경외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그 지혜는 하느님에게서 옵니다. 이를 오늘 <복음>에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안에서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영이시다.”(10,19-20)

 

 

 

이는 슬기로움이 많이 아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이 사랑하는 데 있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곧 슬기로움은 사랑 때문에 핍박과 박해를 받기도 하고, 끝내는 죽기까지 하는 것을 말한다 할 수 있습니다. 지혜이신 예수님께서 그렇게 하셨듯이 말입니다.

그리고 순박하다는 말의 성경에 따른 뜻은 온유하고 겸손하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는 그리스도의 성품인 동시에,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으로 거듭난 자의 성품과 덕입니다. 이를 오늘 <복음>에서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너희는 나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참는 사람은 구원을 받을 것이다.”(마태 10,22)

 

 

 

이는 순박함이 그저 화를 내지 않고 온유한 성격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이 강한 것을 말한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그러니 순박함은 끝까지 믿고 참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곧 마지막까지 희망을 꺾지 않는 것입니다. 온갖 굴욕을 받기까지, 끝내는 배반 받고 죽기까지도 믿는 것입니다.

따라서 뱀같이 슬기롭고 비둘기같이 순박하게 되어라.”는 말씀은, 설혹 이리 떼에게 생명을 노략질 당한다하더라도 죽기까지 사랑하라.”는 말씀이요, 끝까지 믿고 희망하라.”는 말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께서는 박해를 두고, 산상설교에서는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마태 5,12)고 하십니다.

사람들이 나 때문에 너희를 모욕하고 박해하며 너희를 거슬러 거짓으로 온갖 사악한 말을 하면, 너희는 행복하다.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너희가 하늘에서 받을 상이 크다.”(마태 5,11-12)

 

 

 

-오늘말씀에서 샘 솟은 기도 -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되어라.”(마태 10,16)

 

 

 

주님!

가슴 깊이 슬기로움을 가르치소서!

많이 아는 것이 아니라, 많이 사랑하는 슬기로움을 주소서.

목숨이 노략질 당하는 굴욕 속에서도 믿고 희망하는 순박함을 주소서.

십자가에서 지니신 그 순박함과 슬기로움을 가르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916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