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마태10,16-23)

스크랩 인쇄

김종업 [rlawhddjq] 쪽지 캡슐

2020-07-10 ㅣ No.139409

 

 

 

 

2018년 7월 13일 (녹) 연중 제14주간 금요일

2020년 7월 10일 연중 제14주간 금요일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마태10,16-23)

16ㄱ 나는 이제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너희를 보낸다.

뱀의 말을 먹은 그 이리 떼에 물릴 것을 예고하시는 말씀.

그래서~

16그러므로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되어라.

뱀에 물리면 그 뱀의 독으로 치유하는 것뱀의 슬기.

뱀의 유혹으로 아담이 죄를 지었을 때~

(창세3,14) 주 하느님께서 뱀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이런 일을 저질렀으니 너는 모든 집짐승과 들짐승 가운데에서 저주를 받아 네가 사는 동안 줄곧 배로 기어 다니며 먼지를 먹으리라.

먼지어제 묵상했듯이 하느님의 말씀()을 거부하는 그 죄인을 뜻하는 것.

그 후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기 위해 광야생활을 할 때,

그들이 하느님께서 주신 양식을 무시하며 투덜대고 원망하는 그 죄를 짓자~

(민수21,6.8) 6 그러자 주님께서 백성에게 불 뱀들을 보내셨다그것들이 백성을 물어많은 이스라엘 백성이 죽었다.

=그 때 모세가 중재기도를 한다.

그러자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불 뱀을 만들어 기둥 위에 달아 놓아라물린 자는 누구든지 그것을 보면 살게 될 것이다.”

뱀에 물리면 그 뱀의 독으로 치유하는 것이 슬기이듯기둥위에 뱀을 보며 자신이 왜 물렸는지 깨닫게 되면 살게 되는 것.

기둥(스타오로스)은 십자나무로 하느님의 구원의 계약(약속의 말씀계명)을 뜻한다.

기둥위에 뱀은 우리의 모든 죄를 짊어지고 저주()가 되시어 십자나무 기둥에 달리신 예수님이신 것(요한3,14참조)

그 하느님의 구원의 계약을 깨달으라 주신 것.

그것이~

(지혜16,5-7.11-12) 5 사나운 동물들이(무서운 기세로 당신 백성들에게 들이닥쳐 백성들이 그 구불거리는 뱀들에게 물려 죽어 갈 때 당신의 진노는 끝까지 가지 않았습니다. 6 그들은 *경고의 표시로 잠깐 괴로움을 겪고 나서 당신 법의 계명을 상기시키는 구원의 표징을 받았습니다. 7 눈을 돌린(하느님의 뜻으로이는 자기가 본 것 때문이 아니라 모든 사람의 *구원자이신 당신 덕택에 구원된 것입니다. 11 당신의 말씀을 기억하라고 그들은 이빨에 물렸다가 곧바로 구원되었습니다깊은 망각에 빠지지 말고 당신의 선행을 늘 염두에 두라는 것이었습니다. 12 그들을 낫게 해 준 것은 약초나 연고가 아닙니다주님그것은 모든 사람을 고쳐 주는 당신의 말씀입니다.

십자나무 기둥의 예수님을 구원용서(치유)의 말씀을고 보지 못하고 그 하느님의 뜻이 아닌 육의 욕망을 위해 경배하는 것죄인인 것.(2열왕18,4참조)

오늘날 우리는 하느님을 믿는 그리스도인이라 하면서이리 떼()에 물려 다른 민족들과 똑 같이 하느님의 말씀보다 사람의 규정과 교리를 의지하는 그 먼지로 살기에 온갖 질병과 마음의 병에 시달리며 산다.

그러기에 모두 뱀의 슬기로움그 뱀을 통해 자신의 잘못을 깨닫는 그 지혜가 필요하게 되었다오늘 주님의 말씀을 우리에게 하신 말씀임을 놓치면 안 된다.

그러나 그 뱀의 슬기는 비둘기의 순박함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곧 자신이 있어야할 자리를 아는 것이다.

노아의 홍수가 끝나고 썩은 고기가 좋아 배로 돌아오지 않은곧 자신의 뜻입맛에 맞는 땅(고기)의 양식을 찾는 그 까마귀와 달리 하늘의 양식하느님의 말씀(올리브 잎)만을 바라고 찾는 그 비둘기의 순박함을 닮아야(창세8장참조)~

기둥위에 뱀을 아니 우리에게 닥친 모든 시련을 하느님의 뜻구원의 말씀약속으로 볼 수 있는 것.

입맛에 맞는 땅의 양식(고기) 을 무시하는 비둘기의 순박함을 세상은 어리석다고 한다그러나 하느님은 그 어리석은 이를 구원하신다는 것(1코린1,21)

 

17 사람들을 조심하여라그들이 너희를 의회에 넘기고 회당에서 채찍질할 것이다.

이리 떼에 물린 그 상태의 사람들을 조심하라 하시는 것하느님의 말씀십자가를 어리석다하며 세상이 높이 평가하는 사람의 말계명으로 핍박할 것이라는 말씀. (이하18-22절은 5일 묵상 참조바람)

 

23 어떤 고을에서 너희를 박해하거든 다른 고을로 피하여라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너희가 이스라엘의 고을들을 다 돌기 전에 사람의 아들이 올 것이다.

사람의 계명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그 사람의 의로움으로 박해를 하거든 다른 고을곧 하느님의 말씀그분의 진리의 계명인 십자가의 복음으로 피신하라는 말씀이신 것.

그러면 보호자 성령께서 십자가의 길이 구원의 진리라 증언 하시며 또 그 사건들을 통해 진리의 깨달음으로 이끌어 하늘에 대한 희망으로 기쁨과 자유믿음을 주실 것이라는 말씀.

 

(나흠1,7) 주님은 선하신 분 환난의 날에 피난처가 되어 주시는 분 당신께 피신하는 이들을 알아주시는 분이시다.

(시편116,114) 당신은 저의 피신처저의 방패 저는 당신 말씀에 희망을 둡니다아멘.

 

 

 

 



2,225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