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산을 옮길 믿음이 있다면 삽부터 산다

스크랩 인쇄

김현아 [estherlove] 쪽지 캡슐

2020-08-07 ㅣ No.139948

 

2020년 가해 연중 제18주간 토요일



<산을 옮길 믿음이 있다면 삽부터 산다>



 

 복음: 마태오 17,14ㄴ-20


십자가를 지고 가는 예수


엘 그레코 작, (1600-1605),  마드리드 프라도 미술관
 

 

        

 

 

     

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간질병 마귀에 걸린 아이를 치유하시는 장면입니다. 예수님은 타볼산에서 변모된 모습을 제자들에게 보여주시고 내려오시는 중이셨습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안 계시니 먼저 제자들에게 이를 청한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아직 그 마귀를 쫓아낼 수준까지는 올라오지 못한 상태였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함께 계실 때 제자들도 마귀를 쫓아내고 병을 고치고 있었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있는 가운데 이렇게 꾸짖으십니다.

, 믿음이 없고 비뚤어진 세대야! 내가 언제까지 너희와 함께 있어야 하느냐? 내가 언제까지 너희를 참아 주어야 한다는 말이냐? 아이를 이리 데려오너라.”

 

다시 말하면 예수님께서 떠나신 후에 제자들이 못 쫓아내는 마귀가 없고 못 고치는 병이 없기를 바라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현실은 매우 암담합니다. 우선 우리 안에 병을 고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이때 제자들은 시도라도 해 보았습니다.

 

저도 본당에 있을 때 아프다고 안수해 달라고 오시는 분들이 제일 겁났습니다. 어차피 제 믿음으로는 안수해 줘 봐야 치유가 안 일어나리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지금 당장 치유해 달라고 기도하고서도 병원 가보셔야죠!”, “수술 잘 받고 오세요!”라고 말했습니다. 마음 안에서는 믿음이 없었던 것입니다.

 

 

믿음은 우리에게 열매로 주어질까요, 씨앗으로 주어질까요? 예수님께서는 겨자씨만한 믿음이 있으면 산을 옮길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산을 옮기는 것은 기적입니다. 그런데 만약 복권에 당첨될 믿음이 있다면 무엇을 하겠습니까? 먼저 복권을 살 것입니다. 한 번에 안 되면 또 살 것입니다. 그리고 작은 것들이 맞아가며 정말 믿음이 성취될 수 있음을 더 확고하게 믿어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어느 날엔 반드시 당첨될 것입니다. 우리는 믿음의 이 자라나는 과정을 무시하고 결과만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오늘 제자들이 예수님께 꾸중을 받는 것은 그동안 왜 믿음을 성장시키지 못했느냐?”인 것이지, 믿음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는 우공이산’(愚公移山)이란 한자성어를 잘 압니다. 중국의 어느 마을에 우공이라는 사람이 죽기 전에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마을 앞에 있는 큰 산 때문에 외지와의 소통이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는 그 산을 옮길 계획을 짭니다. 사람들은 비웃었지만 어디서부터 옮길 것인가를 궁리하고 삽을 삽니다. 그리고 말합니다.

내가 못하면 내 아들이 이을 것이요, 아들이 못하면 손자가 이을 것입니다. 그러면 언젠가는 길이 열릴 것입니다.”

그렇게 한 노인이 산을 옮기기 위해 매일 산을 파고 있다는 소문이 들리자, 이에 감복한 임금이 산을 옮겨 주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인도에서 다쉬라트 만지히라는 농부가 바위산을 뚫은 일이 있습니다. 그가 살던 마을은 바위산으로 갇혀있어 다른 마을로 가려면 70km를 걸어야 했습니다. 그의 아내가 다쳤을 때 그 산 때문에 치료를 받지 못하고 죽게 된 것이 그가 산을 파기 시작한 이유입니다. 그는 염소를 팔아 망치와 정을 사고 그것으로 22년간 돌을 깨서 110m의 길을 만듭니다. 이로 인해 70km5km로 단축되었습니다. 인도 정부에서 그에게 상을 주려고 했을 때 그는 그것을 거부하고 자신이 만든 길을 포장해 달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그 길이 완성된 것입니다.

 

 

현대에 이렇게 치유의 기적이 부족한 이유는 우리 안에 있는 믿음을 키울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믿음은 열매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씨로 뿌려집니다. 살이 빠질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면 식사량을 줄이기 시작하고 운동을 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산을 옮길 수 있다고 믿으면 옮겨지기를 기다리지 말고 삽과 곡괭이를 사야 합니다.

 

재테크 크리에이터 주언규 씨가 tvN ‘유퀴즈 온 더 블록에 나왔습니다. 그의 수익이 한 달에 18천이 넘을 때도 많다고 합니다. 180만원 월급쟁이에서 어떻게 100배의 성장을 할 수 있었을까요? 그의 재테크 비법 때문입니다. 비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삽을 사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만드는 데는 그리 큰 비용이 안 든다고 합니다. 물론 잘 안 될 것을 압니다. 그러나 안 되는 카페도 한 명은 손님이 있게 마련이라는 생각으로, 매일 한 개씩, 수백 개의 쇼핑몰을 만드는 것입니다. 잘 되는 쇼핑몰이 하루 10개를 판다면 그는 100개의 쇼핑몰을 만들어 하나씩만 판다고 합니다. 결국, 다 합치면 한 달에 엄청난 수입이 들어옵니다.

 

이처럼 우리의 믿음도 키워나가야 합니다. 저는 그래서 몸이 아프다고 안수해 달라고 하는 분들을 거절하지 않습니다. 물론 나에게 치유할 능력이 없음을 확인하게 되는 것은 가슴 아픈 일입니다. 그러나 크게 에너지가 소비되는 것도 아닙니다. 오산 성당에 있을 때는 미사가 끝나고 나면 항상 수십 분의 신자분들이 머리를 숙이고 계셨습니다. 100명 안수해 드리면 2~3분은 몸이 좋아졌다고 말씀하십니다. 제가 볼 때 감기가 낫는 정도인 것도 있고 조금 신기한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본당 평일 미사 중에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치유의 미사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많은 분께 병자성사를 드리면 한두 분은 분명히 치유되는 분이 나올 것입니다. 병자성사는 돌아가실 분들만이 아니라 치유를 위한 성사입니다. 그 좋은 것을 돌아가시기 직전인 분들에게만 주기 위해 묵혀두면 안 될 것입니다. 그렇게 믿음을 키울 때야 주님께서 오늘 제자들에게 들으라고 하시는 이 꾸중을 듣지 않게 될 날이 올 것입니다.

, 믿음이 없고 비뚤어진 세대야! 내가 언제까지 너희와 함께 있어야 하느냐?”

 

 

 

 

https://youtu.be/hPcrnzdxuw8

유튜브 묵상 동영상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106 1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