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현실자각(realization)과 현실부정(non-realization)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2-06-17 ㅣ No.5921

                                                                      현실자각(realization)과 현실부정(non-realization)




현실에서 일어난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받아들이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정신상태를 심리 용어로 현실자각(realization)이라고 한다.

반면 현실에서 일어난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받아들이지 못하고, 전혀 대응하지 못하는 정신상태를 현실부정(non-realization)이라고 한다. 현실부정은 해리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현실부정(non-realization)은 현실에서 일어난 사실이 너무나 고통스러운 진실이기 때문에 차라리 내게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부정해버리는 것이다. 현실부정을 하면 일시적으로는 고통을 외면할 수 있지만, 오랜 시간 계속해서 외면하다 보면 엄청난 정신적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현재를 살아가는 데 많은 제약이 따르게 된다.

참고적으로 충격적이고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게 되면 고통을 의식에서 배제 시키기 위해 인격을 분할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를 해리 현상(dissociative phenomenon)이라고 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419 1

추천 반대(0) 신고

해리 현상(dissociative phenomenon),현실자각(realization),현실부정(non-realization),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