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연중 제22주간 수요일

스크랩 인쇄

조재형 [umbrella] 쪽지 캡슐

2016-08-31 ㅣ No.106392

어제 교구에서는 인사이동이 있었습니다. 교구청에도 한분이 오셨습니다. 신학교에 함께 입학한 동창신부입니다. 운동을 좋아하고, 쾌활한 성격이기 때문에 교구청에서도 잘 지내실 것입니다. 3년이 지나면서 저도 교구청에서 고참(?)이 되었습니다. 동창신부에게 이것저것 안내를 해 주려고 합니다. 성당, 식당, 교구청 회의, 미장원, 식당, 서점, 운동시설이 있는 곳들을 알려 주려고 합니다. 본당에 있을 때도 비슷한 일을 했었습니다. 보좌신부님이 새로 오시면 동네투어를 함께 했었습니다. 2시간 정도 본당 관할구역을 돌면서 교우들이 하는 가게를 소개해 주기도 했고, 산보를 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해주기도 했습니다. 저희들이 함께 걷는 모습을 보면서 교우들이 좋아하셨습니다.

 

교구에 많은 부서들이 있습니다. 저는 사제양성을 위해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예비신학생들을 만나고, 성소후원회 모임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서품식 준비를 하고, 성소주일 행사를 기획합니다. 청소년국은 교회와 사회의 미래인 청소년들을 위한 사목을 하고 있습니다. 사목국은 교구장님의 사목방침을 전하고 있으며, 교구의 사목현안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해외선교 봉사국은 해외선교를 하고 있는 신부님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선교를 지망하는 사제들의 모임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홍보국은 교구의 소식지인 주보를 발행하고, 교회와 사회의 소통을 위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사회사목국은 사회복지 시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소외된 이들, 가난한 이들, 아픈 이들을 위한 우선적인 배려를 하고 있습니다. 관리국은 교구의 살림을 맡아하고 있습니다. 사무처는 이 모든 조직들이 서로 원활하게 일할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로 다른 조직이지만 하느님의 보다 큰 영광을 위해서 서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각 부서가 자신의 일만이 중요하다고 하면 어려움이 생길 것입니다. 교구장님이 어느 한 부서에만 힘을 실어 주어도 어려움이 생길 것입니다. 함께 일하는 사제가 많고, 직원이 많은 부서도 있습니다. 작은 규모의 부서도 있습니다. 마치 여러 꽃들이 모여서 아름다운 꽃밭을 만들 듯이, 크고 작은 부서들이 모여서 교구청이라는 꽃밭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의 뜻을 먼저 생각하는 삶을 몸소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하루 일과표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가파르나움 지방으로 가셔서 하느님의 나라를 선포하셨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위로를 얻고 희망을 보았습니다. 참된 행복이 무엇인지 알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지치고 힘든 사람들을 만나셨고,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들을 품어 주셨습니다. 아픈 사람들을 고쳐주시고, 사람들의 깊은 탄식을 들어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아무런 보상도 바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곳을 향해서 미련 없이 길을 떠나십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은혜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때로 우리는 그러한 은혜가 하느님께로부터 주어진 것이 아니라, 나의 능력과 나의 업적 때문에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시몬의 장모처럼 하느님께 감사를 드리고, 하느님을 위해서 사는 것이 아니라, 교만한 마음으로 살 때가 있습니다. 가난하고 어려울 때는 성당에 열심히 다니던 사람이 사업이 잘 되고 부유해지면 오히려 성당에 안 나오는 경우를 볼 때도 있습니다.

 

8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오늘 바오로 사도의 말처럼 하느님의 뜻을 먼저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복음을 통한 희망으로 갈등과 아픔을 이겨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시몬의 장모처럼 주님께 감사를 드리며 봉사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192 9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