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사순 제5주간 화요일

스크랩 인쇄

조재형 [umbrella] 쪽지 캡슐

2019-04-09 ㅣ No.128888

 

어깨에 예방 접종을 받은 흔적이 있습니다. 어릴 때 받았습니다. 천연두 예방 접종의 흔적입니다. 천연두는 유럽인들에 의해서 남미 대륙으로 전해졌습니다. 면역력이 없었던 원주민 3,000만 명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만일 원주민들이 천연두 예방 접종을 받았다면 천연두에 걸리지 않았고,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예방 접종을 통해서 예전에 앓았던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졌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예방 접종의 종류만 25가지 이상이 되었습니다. 저도 남미 여행을 가기 전에 황열병 예방 접종을 받았습니다. 과학이 발전하고, 위생이 좋아지면서 인류는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의 상징은 지팡이를 오르는 뱀의 형상입니다. 그리스의 신화에서 유래했다는 말도 있습니다. 저는 모세가 만든 구리 뱀 지팡이라고 생각합니다. 모세의 지팡이를 본 사람들은 하느님의 자비하심으로 치유되었기 때문입니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질병은 예방 접종으로 막을 수 있지만, 우리의 영혼을 병들게 하는 악의 유혹은 무엇으로 예방할 수 있을까요? 황금 수저를 물고 태어난 이들의 추문이 있습니다. 권력을 가진 이들의 추문도 있습니다. 대중의 사랑을 받던 이들의 추문도 있습니다. 재물, 권력, 명예는 이들의 영혼을 치유하지 못하였습니다. 욕망은 마치 바닷물을 마시는 것 같아서 채우면 채울수록 더 갈증이 나는 것입니다.

 

천동설은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생각에서 나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동설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지구는 태양을 도는 행성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태양은 은하수 은하를 도는 항성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은하수 은하는 수많은 은하 중에 하나라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지구는 우주의 규모를 볼 때 작은 먼지와 같은 존재입니다. 우리를 악의 유혹에서 지켜주는 것이 겸손입니다. 하느님의 아들이 비천한 구유로 오신 것이 겸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첫째가 되려는 사람은 꼴찌가 되라고 하셨습니다. 섬김받을 자격이 있지만 섬기는 삶을 사셨습니다. 교만한 바리사이파의 기도보다 겸손한 세리의 기도를 더 귀하게 여기셨습니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라는 생각을 바꾸어야 합니다. 후각은 개보다 못합니다. 표범보다 빨리 달리지 못합니다. 시력은 독수리보다 못합니다. 지구별에 살아온 시간도 인간은 다른 종보다 훨씬 짧습니다. 생각하고, 도구를 사용하여 문명을 만들었다는 것이 만물의 영장이 된다는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만물의 영장이라는 우월주의는 다른 종들을 무참하게 죽이고 말았습니다. 같은 종인 인간끼리도 폭력과 전쟁으로 서로 죽이고, 죽었습니다. 인간은 혼인 잔치에 가장 늦게 초대된 손님일 뿐입니다. 같이 초대된 다른 종들을 죽이고, 혼인 잔치의 상을 엎어버리는 것은 손님으로서 할 행동이 아닙니다. 진화는 인간이라는 고등 동물을 향한 과정이 아닙니다. 살아있는 모든 생명은 다 소중하며, 그 자체로 존중받아야 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이 세상을 진화의 방향으로 창조하신 것이 아닙니다.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로운 마음으로 창조하신 것입니다.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를 받아들이고 함께하는 모든 생명을 형제요 자매로 받아들일 때 우리는 악의 유혹으로부터 자유로워질 것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987 9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