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목)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묻고답하기 천주교 ㅣ 성경 ㅣ 7성사 통합게시판입니다.

q 성경에서 오류발견 - 정정요청 , 사무엘기하권 21장 8절 (미칼을 메랍으로)

인쇄

조두순 [benedictcho] 쪽지 캡슐

2020-10-29 ㅣ No.9756

성경에서 오류발견 - 정정요청

 

사무엘기하권 21장 8절

 

(성경)

2사무 21,8 임금은 아야의 딸 리츠파가 사울에게 낳아 준 두 아들, 곧 아르모니와 므피보셋, 그리고 사울의 딸 미칼이 므홀라 사람 바르질라이의 아들 아드리엘에게 낳아 준 아들 다섯을 붙들어다가,

 

(공동번역 성서)

2사무 21,8 왕은 사울이 아야의 딸 리스바와의 사이에서 낳은 두 아들, 아르모니와 므비보셋, 사울의 딸 메랍이 므홀라 사람 바르질래의 아들 아드리엘에게 낳아준 아들 다섯을 잡아다

 

(NAB, The New American Bible)

2Sm 21,8 But the king took Armoni and Meribbaal, the two sons that Aiah's daughter Rizpah had borne to Saul, and the five sons of Saul's daughter Merob that she had borne to Adriel, son of Barzillai the Meholathite,

 

사울의 딸 미칼이 (오,誤) ... 명백한 오류입니다. 제가 마소라판 히브리서 본문을 읽을 능력이 없어 성서와 NAB를 근거로 위와 같이 제시합니다.

사울의 딸 메랍이 (정,正) ... 이렇게 정정해 주시기를 요청합니다.

 

(참고사항)

사무엘기상권 18,19

 

1사무 18,19 그런데 사울은 자기 딸 메랍을 다윗에게 주기로 한 때가 되자, 므홀라 사람 아드리엘에게 아내로 주어 버렸다.

1사무 18,19 그런데 사울은 딸 메랍을 다윗에게 주기로 하고도, 정작 때가 되자 므홀라 사람 아드리엘에게 시집보냈다.

1Sm 18,19 However, when it was time for Saul's daughter Merob to be given to David, she was given in marriage to Adriel the Meholathite instead.)

 

여기에 언급된 메랍이며, 이 메랍의 아이들 5명을 기브온 사람에게 넘겨줍니다.

다윗의 아내인 미칼에게 아이가 있다는 내용이 성경에서 발견되지 않으며, 

다윗에 계약궤를 가지고 올때 춤추는 광경을 미칼이 비웃어서, 

2사무 6,23 "그 뒤 사울의 딸 미칼에게는 죽는 날까지 아이가 없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 참고

미칼은 사울의 다른 딸로서 다윗와 결혼하였다가, 사울이 라이스의 아들 팔티엘에게 보냈다가,

다윗의 요청에 따라 (이스 보셋과, 아브네르에게) 다시 다윗에게 옵니다.  (2사무 5,13-16).

 

* 참고

http://maria.catholic.or.kr/bible/bbs/bbs_view.asp?num=11&id=161383&ref=3572&menu=4797

[성경의 세계] 다윗의 아내들 (1)

 

성경에 등장하는 다윗 아내는 8명이다. 미칼(Michal), 아히노암(Ahinoam), 아비가일(Abigail), 마아카(Maacah), 하낏(Haggith), 아비탈(Abital), 에글라(Eglah), 밧 세바(Bathsheba). 

첫 부인 미칼은 사울의 둘째 딸이었다(1사무 14,49). 다윗이 필리스티아 남자 200명을 죽이고 혼인한 아내다(1사무 19,27). 

사울이 내건 테스트를 통과했던 것이다. 미칼은 다윗을 좋아했다고 기록되어 있다(1사무 18,20). 다윗 역시 좋아했을 것이다. 

하지만 도망자 신세로 바뀌면서 둘은 떨어진다. 

그러자 사울은 갈림(Galim) 사람 팔티(Palti)에게 미칼을 다시 시집보냈다(1사무 25,44). 

갈림은 예루살렘 인근 작은 도시다. 

그렇게 미칼은 평범한 여인으로 돌아갔다.

...

 [2017년 2월 5일 연중 제5주일 가톨릭마산 14면, 신은근 바오로 신부(의령본당 주임)]

 

** 발견한 경위

성경통독을 하면서 사무엘기하권 21장을 읽다가 "사울의 딸 미칼의 ... 낳아준 아들 다섯" 이라는 대목을 보게되어 의문을 가지게 되어 확인하게 되였습니다.

성경과 성서를 비교만 해보았어도 오류를 발견하였을 터인데, 2005년 처음 발간된 이후 아직까지 정정되지 않은 점이 놀랍습니다.

 

CBCK에 이야기해야 될 것 같은데, 그 절차를 몰라서 우선 성경묻고답하기에 올립니다.

 

2020.10.29. 조베네딕도 드림 

P.S. 이글을 올린 다음 주석성경의 주석을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성경본문)
임금은 아야의 딸 리츠파가14) 사울에게 낳아 준 두 아들, 곧 아르모니와 므피보셋, 그리고 사울의 딸 미칼이 므홀라 사람 바르질라이의 아들 아드리엘에게 낳아 준 아들 다섯을 붙들어다가,15)

(주석) 
3,15에 따르면 미칼은 팔티엘(1사무 25,44에서는 팔티)의 아내이다. 그리고 1사무 18,19에 따르면 아드리엘은 사울의 나이 든 딸 메랍의 남편 이름이다. 이 때문에 칠십인역 루치안 수정본은 여기서 아드리엘의 아내를 미칼이 아니라 메랍으로 소개한다. 이는 타르굼처럼 조화를 꾀하려는 것이다. “미칼이 …… 아드리엘에게 낳아 준 아들 다섯을”이 타르굼에는 “미칼이 기른 메랍의 아들 다섯을”로 되어 있다.

 



6,281 2댓글보기

신고

성경오류발견 성경오류정정요청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