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고무손 착각(Rubber hand illusion)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7-05-29 ㅣ No.4097

 


고무손 착각(Rubber hand illusion)



오른손을 본인 앞의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왼손은 테이블 밑이나 화면 뒤에 보이지 않게 숨기자. 그리고 왼손 자리에는 가짜손(속을 두툼하게 채운 고무장갑이면 된다)을 올려놓는다. 이제 친구에게 눈에 보이는 가짜손과 진짜손을 동시에 쓰다듬어 달라고 부탁해 보라. 몇 초 뒤 이상한 일이 벌어진다. 가짜 손이 진짜처럼 느껴질 것이다. 고무손 착각(Rubber hand illusion)이라고 알려진 현상이다.

고무손 착각(Rubber hand illusion)은 뇌가 일으키는 착각 한 가지로, 일단 착각을 하면 뇌활동과 행동은 영향을 받는다. 가짜손 위나 근처에 있는 사물에 더 빨리 반응하고 누군가 바늘이나 칼을 갖다 대면 본능적으로 손을 움추리거나 빼려고 한다. 이 착각은 감각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들을 통합하는 기능을 하는 전운동피질(Premotor cortex)이 활성화되면서 착각을 유발한 것을 확인했다.

고무손 착각(Rubber hand illusion)은 신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대학교의 신경과학자 로리머 모슬리는 최근 고무손 착각(Rubber hand illusion)이 일어나는 동안 탁자 밑 손의 혈관이 수축하고 혈류량이 줄어 체온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숨긴 손의 알레르기 반응 역시 면역 거부 반응, 즉 면역계가 인체에 들어온 이물질을 침입자로 여겨 공격하는 현상에 따라 증가하는 것처럼 보였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816 1

추천 반대(0) 신고

고무손 착각(Rubber hand illusion),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