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스마트 머니(smart money)와 덤 머니(dumb money)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0-01-28 ㅣ No.5058

 


스마트 머니(smart money)와 덤 머니(dumb money)



 

금융 시장에 대한 판단력과 정보력이 높은 기관 투자자나 규모가 크고 이해도가 높은 개인 투자자의 자금을 지칭하는 용어가 스마트 머니(smart money)다. 이와 비견되는 자금이 덤 머니(dumb money)로,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결여된 개인 투자자의 자금을 일컫는 용어다.

자금의 이동 속도 측면에서도 스마트 머니(smart money)와 덤 머니(dumb money)는 차이를 보인다. 스마트 머니(smart money)는 단기 차익을 노리고 빠르게 움직이는 반면 덤 머니(dumb money)는 상대적으로 덜 기민하게 움직인다.

대개 덤 머니(dumb money)가 장 초반에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 반면 스마트 머니(smart money)는 마감 직전에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는 특징이 있으며, 덤 머니(dumb money)는 금융시장에 대한 전문성이 없다 보니 고점 부근에서 투자하고 저점 인근에서 투자 포지션을 정리해 손해를 보는 패턴을 보인다.

이런 특징에 착안해 고안된 스마트 머니 지수(SMI = smart money index)는 증시의 선행 지표로 활용된다. 덤 머니(dumb money)의 움직임을 최대한 배제하고 스마트 머니(smart money)의 움직임을 부각해 산출하는 이 지수는 향후 주가 방향에 대한 신호로 여겨진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483 1

추천 반대(0) 신고

스마트 머니(smart money),덤 머니(dumb money),스마트 머니 지수(SMI = smart money index),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