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전용게시판 게시판 게시판 입니다

[스크랩]공유경제(Sharing Economy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5-10-31 ㅣ No.617592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공유경제(Sharing Economy)




공유경제(Sharing Economy)란 제품을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물건을 갖고 있는 사람과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이용권 등을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식의 경제활동을 가리키는 말이다. 소유의 개념이 아닌 대여하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다.

생산과 소비, 판매와 구매를 통해 얻게 되는 소유가 전통적인 경제활동 방식이었다면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생산과 판매가 제한되는 반면 소비와 구매 과정에서 부가가치가 생산되는 전혀 다른 비즈니스 모델로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경제활동 방식을 뜻한다.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분담형, 렌탈형, 재분해형 등 세 가지 모델이 있다.

분담형이란 크라우드 펀딩이 대표적인 것으로 소비나 생산에 대한 비용이나 기술, 시간을 구매자가 갹출해 부담하는 형태를 말한다.
렌탈형이란 공유경제(Sharing Economy)의 가장 기본적인 모델이다. 한 회사나 개인이 소유한 자산을 일정 기간 사용할 수 있게 빌려주는 형태를 말한다. 택시나 숙박공유업체가 대표적이다.
재분배형이란 물물교환을 하거나 현금 포인트로 구매자가 함께 물품을 구매하는 형태를 말한다.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특징인 20 세기 자본주의 경제에 대한 대안으로 처음 생겨났다. 즉 물품은 몰론 생산설비나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할 필요없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필요 없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빌려 주는 공유 소비의 의미를 담고 있다. 2008년 로런스 레시그 하버드 대 법대 교수가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