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3일 (화)
(백) 부활 제4주간 화요일 아버지와 나는 하나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세터리스 패러버스(Seterisl Paribus)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7-03-28 ㅣ No.4030

 


세터리스 패러버스(Seterisl Paribus)



세터리스 패러버스 Seterisl Paribus 는 "다른 모든 조건이 일정할 때(Other Things Being Equal)"라는 뜻의 라틴어 표현이다. 경제 현상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무수히 많으므로 이를 일일이 고려하면 경제 법칙의 정립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한 가지 변수를 검토할 동안 그 이외의 나머지 변수들은 사실상 없는 것으로 가정하는 것을 세터리스 패러버스(Seterisl Paribus)의 가정이라고 한다.

수요공급의 법칙, 탄력성, 대체재, 한계효용의 이론 등은 모두  세터리스 패러버스(Seterisl Paribus)의 가정하에 정의된 것이다. 세터리스 패러버스(Seterisl Paribus) 가정은 명료하고 일관된 경제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현실의 수많은 변수들을 반영할 수 없어 다른 조건들이 변하지 않는 짧은 기간의 경제 분석에 한해 유용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영국의 경제학자인 앨프리드 마셜(Alfred Marshall 1842-1924)이 창안한 기발한 경제분석 체계이다. 한 가지 요인을 검토하는 동안 다른 요인들을 모두 '울타리' 속에 가두어 버린 후 울타리 속의 요인들을 한 가지씩 차례로 끄집어내어 분석하는 것이다. 앨프리드 마셜(Alfred Marshall)은 그 울타리를 "세터리스 패러버스(Seterisl Paribus)" 즉 "다른 사정이 같다면"이라고 불렀다.

한 가지 경향에 대한 분석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경향들은 그 존재가 부정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무시되는 것이다. 문제의 범위를 좁힐수록 그 처리는 용이해진다." 이것은 미시경제 분석을 위해 경제학 원론에 도입한 개념으로 통제된 조건에서는 보통 참이지만 다른 변수가 끼어들면 거짓이거나 무용하다는 의미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303 1

추천 반대(0) 신고

세터리스 패러버스(Seterisl Paribus),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