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블랙 스완 효과(Black Swan effect)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8-03-07 ㅣ No.4385

 


블랙 스완 효과(Black Swan effect)



 

극단적으로 예외적이어서 발생 가능성이 없어 보이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과 파급효과를 가져오는 사건을 가리키는 말이 블랙 스완 효과(Black Swan effect)로 경제 상황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경제공황이나 미국대폭발테러사건(9·11 테러), 글로벌 금융위기 등 전에는 짐작조차 못한 사건들이 터지자, 그때부터 그것이 현실이 되어 버리는 현상을 블랙 스완(Black Swan)에 비유하였다. 예측을 벗어나 예기치 못한 극단적 상황이 일어나는 일을 블랙 스완 효과(Black Swan effect)라고 한다.

예전 유럽인들에게 백조는 그들이 보고 들은 건 하얀 백조뿐이었기에 절대적으로 순백의 새였다. 그러나 1697년 호주 서부의 스완강을 둘러보던 탐험가들에 의해 검은 고니가 처음 발견되면서 이런 선입견이 깨어진다. 생각지도 못했던 블랙 스완의 출현은 충격이었지만 이러한 것은 언제든 마주할 수 있는 현실이 되었다. .

미국 뉴욕대 폴리테크닉연구소 교수인 심 니콜라스 탈레브(Nassim Nicholas Taleb) 교수가 지난 2007년 월가의 허구를 통렬히 파헤친 저서의 제목으로 유명해진 블랙 스완(Black Swan)이라는 책을 출간하면서 블랙 스완(Black Swan)이라는 말이 경제 영역에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4,178 1

추천 반대(0) 신고

블랙 스완 효과(Black Swan effect),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