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목)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보도자료]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2017 부활 메시지 발표

스크랩 인쇄

홍보국관리자 [commu1] 쪽지 캡슐

2017-04-12 ㅣ No.1147

 

하느님께는 모든 사람이 살아 있는 것이다

염수정 추기경 2017 부활 메시지 발표

15() 저녁8시 부활 성야 미사에서 낭독

16() 12시 명동대성당 예수 부활 대축일 미사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 위한 미사로 봉헌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이 예수 부활 대축일(16)을 앞두고 2017 부활 메시지를 발표했다.

 

현재 전 세계 가톨릭 교회는 예수 부활 대축일을 앞두고 예수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하는 성주간(聖週間 · ‘주님수난성지주일부터 성토요일까지의 한 주간을 일컫는 말로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을 묵상하는 때이다. 교회의 전례주년 가운데 가장 경건한 기간이다)을 보내고 있다.

 

염 추기경은 부활 메시지를 통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사건은 그리스도교의 핵심이자 우리의 신앙을 지탱하는 중심 내용이라면서 주님의 부활로 우리 모두의 마음에 절망이 아닌 희망의 불씨가 피어나 온 세상에 가득 퍼져 나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예수 부활 대축일은 세월호 참사 3주기와 맞물렸다. 염 추기경은 부활 메시지를 통해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이들과 유가족에게 끝없는 위로와 기도를 전한다면서 미수습자들도 하루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길 기도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나라에 더 이상 무죄한 이들의 죽음이 반복되지 않도록 우리 국민 모두가 생명을 더욱 귀중하게 여기고, 이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도 전했다.


이어 염 추기경은 우리 사회는 혼란과 불안을 간직한 채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시기에 놓여 있다면서 그리스도 부활의 첫 목격자이자 첫 증언자인 마리아 막달레나처럼 희망을 굳게 믿어야 한다고 전했다. “어려운 난국에서도 온 국민이 인내와 슬기를 가지고 헤쳐 나가기를 기원한다고도 말했다.

 

내달 9일 치러지는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맞아 국민 참여도 당부했다. 염 추기경은 이번 대선은 어느 때보다도 국가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날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공동선과 정의를 실천하며 우리나라의 통합과 화해를 위해 노력하는 봉사자를 선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진정한 지도자는 혼자 변화를 시키는 사람이 아니라 국민으로 하여금 변화를 이루게 만드는 사람이라며 하느님께 우리나라와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좋은 지도자를 보내주시길 기도하자고 전했다.

 

가톨릭 신자들에게는 신앙 운동인 답게 살겠습니다처럼 자기 자신부터 새롭게 변화되어 말과 행동으로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전하길 당부하는 한편, “우리 모두의 삶과 마음 안에 그리스도께서 온전히 형성되실 때까지 그분을 닮고자 노력하고 실천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자고 전했다.

 

또한 어렵고 힘든 처지에 있는 사람들과 남북의 모든 형제자매들에게 주님의 평화가 충만히 내리길 기원한다고 전하며, 올해 가톨릭 교회가 파티마 성모 발현 100주년을 맞는 만큼 특별히 한반도 평화를 위해 기도했다.

 

 

염 추기경은 15() 저녁 8부활 성야 미사를 천주교 서울대교구 주교좌 명동대성당에서 주례하며 미사 중 부활 메시지를 낭독한다.(메시지 전문 하단 첨부. 16일 낮 12예수 부활 대축일 미사에는 별도 강론 예정) 메시지 전문은 서울대교구 주간 소식지인 서울주보’ 416일자와 서울대교구 홍보국 홈페이지(cc.catholi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염 추기경 주례 예수 부활 대축일(16) 미사는 세월호 참사 3주기 미사로 봉헌돼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은 16() 12시 예수 부활 대축일 미사를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한 추모 미사로 봉헌한다.

 

매년 예수 부활 대축일을 기념하며 여러 상징성을 담아 제단 앞에 마련하던 부활 달걀 구조물은 특별히 세월호 참사 3주기를 맞아 세월호 미수습자 9인과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10개의 달걀로 마련된다.

 

명동대성당은 세월호 미수습자들을 기억하는 뜻에서 명동대성당 옆 문화관에 부활하신 예수님은 세월호 희생자들과 함께 계십니다라고 적힌 현수막을 설치할 예정이다. 작년 주님 성탄 대축일에 명동대성당 앞 키 작은 나무에 설치한 9개의 종이배 장식은 미수습자들이 가족 품에 돌아오길 바라는 신자들의 간절한 염원을 담은 채 여전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염수정 추기경 주례

예수 부활 대축일 미사 안내

 

    ▶ 415() 저녁 8<부활성야미사> 명동대성당

    416(12<예수부활대축일미사> 명동대성당 

 
 

[2017년 부활 메시지 全文]

 

하느님께는 모든 사람이 살아 있는 것이다.”

(루카 20,38)


주님께서 참으로 부활하셨습니다. 알렐루야!

 

온 세상 만물이 소생하는 봄에 우리는 예수 부활 대축일을 맞았습니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이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함께하시길 빕니다. 특별히 어렵고 힘든 처지에 있는 사람들과 남북의 모든 형제자매들에게 주님의 평화가 충만히 내리기를 기원합니다.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사건은 그리스도교의 핵심이자 우리의 신앙을 지탱하는 중심 내용입니다. 따라서 부활은 우리 그리스도교 신앙의 정수이며, 모든 두려움과 불확실함, 모든 의혹과 인간적인 계산을 날려주는 강력한 바람입니다.(베네딕토 16세 교황, 2006.10.19.) 주님의 부활로 우리 모두의 마음에 절망이 아닌 희망의 불씨가 피어나 온 세상에 가득 퍼져 나가기를 바랍니다. 특히 올해 예수 부활 대축일은 세월호 참사 3주기가 되는 날입니다.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모든 분들과 유가족들에게 끝없는 위로와 기도를 전합니다. 부활하신 주님의 은총으로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이 하늘나라에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고, 미수습자들도 하루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길 기도합니다. 또한 이 나라에 더 이상 무죄한 이들의 죽음이 반복되지 않도록 우리 국민 모두가 생명을 더욱 귀중하게 여기고, 이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오늘 복음 말씀은 빈 무덤 이야기를 통해 예수님의 부활 사건을 전해줍니다. 예수님의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고,(요한 20,1 참조) 무덤이 비어있다는 마리아 막달레나의 증언을 들은 두 제자는 예수님의 얼굴을 감쌌던 수건과 아마포가 놓여있는 것을 실제로 보았습니다.(요한 20,3-6) 주님은 부활하심으로써 어둠이 빛을, 불의가 정의를, 미움과 증오가 사랑을 결코 이길 수 없음을 세상에 증거하셨습니다. 토마스 아퀴나스 성인께서 사도 중의 사도라고 칭송한 마리아 막달레나는 끝까지 예수님의 임종을 지켰고, 슬픔 속에도 실망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가장 먼저 나타나셨고, 이로써 그녀는 그리스도 부활의 첫 목격자이자 첫 증언자가 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그녀가 예수 부활을 알렸기에 두려움에 떨던 주님의 제자들이 용기를 내어 세상에 나가 복음을 전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도 마리아 막달레나처럼 희망을 굳게 믿어야 합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혼란과 불안을 간직한 채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시기에 놓여 있습니다. 헌정 사상 처음인 현직 대통령의 파면은 우리 국민들로 하여금 깊은 슬픔과 함께 새로운 사회와 새로운 지도자에 대한 열망을 확인하게 했습니다. 이 어려운 난국에서도 온 국민이 인내와 슬기를 가지고 헤쳐 나가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변화의 시작에서 우리나라는 새로운 봉사자를 뽑는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선거와 그 결과가 국민의 화합과 일치를 이루고 참다운 민주주의 발전의 계기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이번 대선은 어느 때보다도 국가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날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공동선과 정의를 실천하며 우리나라의 통합과 화해를 위해 노력하는 봉사자를 선출해야 합니다. 국민으로부터 선택받은 새로운 지도자가 갈등과 분열을 뒤로하고 화해와 일치를 통해서 화합의 길로 나아가도록 이끌어 주기를 바랍니다. 진정한 지도자는 혼자 변화를 시키는 사람이 아니라 국민과 함께 국민으로 하여금 변화를 이루게 만드는 사람입니다. 하느님께 우리나라와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좋은 지도자를 보내주시길 기도합시다.

 

예수님의 부활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부활이며 새로운 삶을 의미합니다. 즉 부활의 믿음은 그리스도의 모습에 따라 창조된 새 인간을(에페 4,24 참조) 낳고 새로운 공동체, 새로운 인류를 낳습니다. 부활에 대한 믿음은 끝내 우리가 원하는 변화를 가져오며 그 변화의 종착지는 하느님 나라입니다. 우리 신앙인들도 주님의 제자들처럼 부활 신앙을 간직하고 새롭게 변화되어 말과 행동으로 하느님 나라의 기쁜 소식을 전해야 하겠습니다. 나부터 새롭게 변화되면 부활은 우리 주변 곳곳에서 발견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지금 우리 교회가 실천하고 있는 신앙 운동인 답게 살겠습니다와 같은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의 삶과 마음 안에 그리스도께서 온전히 형성되실 때까지 그분을 닮고자 노력하고 실천하는 그리스도인이 됩시다. 주님께서는 부활을 증언하며 어둠을 물리치고 다양하며 선하고 긍정적인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가려는 우리 모두와 세상 끝 날까지 언제나 함께하실 것입니다.(마태 28,20 참조)

다시 한번 부활하신 주님의 은총과 평화가 여러분과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특별히 파티마 성모 발현 100주년을 맞아 평화의 모후이신 성모 마리아께 주님의 빛과 생명과 평화가 한반도에 가득하도록 전구해주시길 청합니다.

 

 

2017년 예수 부활 대축일에

천주교 서울대교구

교구장 염수정 추기경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742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