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11-21 ㅣ No.4989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


 

말의 표현이나 용어의 사용에서 인종, 민족, 종교, 성차별 등의 편견이 포함되지 않도록 한다는 뜻이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이다.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이란 용어의 개념의 적절성과 설득력을 인정받으면서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표현과 행위 일체에 대한 일종의 가치수사(axiological)로 전 세계에 확산되었다.

전통적으로 영어권에서는 남자 호칭 'Mr'와 달리 여성 호칭은 기혼과 미혼으로 구분하여 'Miss'와 'Mrs'로 쓰여왔다. 이를 'Ms(미즈)'로 쓰자는 주장도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의 경향으로 설명된다. 이 경향이 태동한 미국에서는 오늘날 흑인을 'black'이나 'negro'따위의 단어로 표현하는 것이 금기시 되고, 'african american'이라는 용어가 사용될 정도로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이 일상화되어 있다.

1980년대 중반부터 다민족국가인 미국을 중싱으로 '정치적(political)인 측면에서 차별, 편견을 없애는 것이 올바르다(correct)라는 의미에서 쓰이게 된 용어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66 1

추천 반대(0) 신고

정치적 올바름(political correctness),african american,Ms(미즈)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