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따뜻한이야기 신앙생활과 영성생활에 도움이 되는 좋은 글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성모님이 막달라의 마리아를 가르치신다

스크랩 인쇄

장병찬 [jesus_maria] 쪽지 캡슐

2020-05-24 ㅣ No.97306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주 우리 하느님 찬미받으소서. 하늘 높은 곳에는 하느님께 영광.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지극히 거룩하시고 만군의 왕이시며 살아 계신 자비의 하느님, 오늘도 저에게 생명을 주셔서 감사하며 주님의 구속사업의 도구가 되게하시고 평온한 죽음을 맞게하소서. 원죄없이 잉태되신 성모 마리아여!

*~*~*~*~*~*~*~*~*~*~*~*~*~*~*~*~*~*~*~*~*~*

[ 온 세상과 모든 가정에 주님의 은총이 넘치기를 기도드립니다 ]

 

 

 

작은 요한아(마리아 발또르따 애칭), 많은 사람이 네가 보는 것을 보고 싶어하겠지만, 때가 되기전에 영원하신 주님을 알고, 그분의 이 세상 생애를 아는 은혜를 받는 것은 주님의 마음에 드는 사람들뿐이기 때문이다.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중에서]



특히 이 책에 대한 < 추천의 말씀 >과 < 비오 12세 교황님의 말씀 >과 < 신앙교리성성의 말씀 >은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중에서 부분 발췌 (마리아 발또르따) / 교황청 신앙교리성성 출판허가]



“주님, 어디에서 숙박을 합니까?” 제베대오의 야고보가 묻는다.
“갈릴래아의 베들레헴에 묵는다. ....” 예수께서는 빙그레 웃으시고 덧붙이신다.
“.... 우리 뒤에는 여자 제자들이 따라온다. 여자들은 절대로 불평을 하는 일이 없지만, 지나치게 피로하게 해서는 안 된다.”
“여자 제자들이 결코 불평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저희가 더 쉽게 불평을 합니다” 하고 바르톨로메오가 인정한다.
“그렇지만 우리보다는 이 생활에 습관이 덜 되어 있는데도 말이야…” 하고 베드로가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꺼이 그렇게 하는 지도 몰라” 하고 토마가 말한다.
“아니다, 토마야. 여자들은 사랑으로 이 생활을 하는 것이다. 내 어머니와 알패오의 마리아와 살로메와 수산나 같은 다른 주부들이 심심풀이로 집을 떠나 세상의 길을 사람들 가운데로 돌아다니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알아라. 또 마르타와 아직 오지 않았지만 요안나도 오게 될 터인데, 피로에 습관이 되지 않은 그들도 사랑에 이끌리지 않고서는 기꺼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막달라의 마리아로 말하면, 강력한 사랑만이 이런 고통을 참아내는 힘을 줄 수 있다” 하고 예수께서 말씀하신다.
“그것이 고통인 줄을 아시면, 왜 그 여자에게 그것을 강요하셨습니까? 이것은 그 여자에게 또 우리에게도 좋은 일이 아닙니다.” 하고 가리옷 사람이 묻는다.”
“그가 변했다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증거 외에는 아무것도 세상 사람들을 설득할 수가 없었다. 마리아는 그것을 세상 사람들에게 믿게 하고자 한 것이다. 과거와의 그의 단절은 완전하였다. 그 단절은 완전한 것이다.”
“그것은 봐야 알 것입니다. 지금은 그렇게 말하기에는 시간이 매우 이릅니다. 어떤 생활방식에 습관이 되고 나면, 거기서 완전히 벗어나기는 어렵습니다.” 하고 가리옷 사람이 말한다.
“그럼 자네는 자네의 이전 생활에 대해서 향수를 느끼는 건가?”
“나는… 아니야. 나는 선생님을 사랑하는 남자야, 그러나 저 여자는 여자야, 여자라도 이만저만한 여자가 아니란 말이야!”
“유다야, 스스로 모순되는 말을 하지 말아라. 만일 네가 말하려는 것처럼 네가 과거와 실제로 관계를 끊었다면, 선으로 그의 변화를 완성하려고 한 불쌍한 영혼이 우리를 따라오는 것을 왜 그다지도 슬퍼하느냐?”
“선생님, 그야 사랑으로 그러는 것입니다. 저도 모든 것을 사랑으로 합니다. 선생님께 대한 사랑으로.”
“그러면 그 사랑에 숙달하여라. 사랑은 정말 사랑이 되기 위하여는 절대로 배타적이어서는 안 된다. 어떤 사람이 한 대상만을 사랑할 줄 알고, 다른 대상은 사랑할 줄을 모르면, 그 사람이 사랑하는 대상에게서 사랑을 받는다 하더라도, 참다운 사랑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다. 완전한 사랑은 필요불가결한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온 인류를 사랑하고, 또 모든 것을 하느님을 통하여 보기 때문에 동물과 식물, 별과 물까지도 사랑한다. 배타적인 사랑은 흔히 이기주의라는 것에 유의하여라.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도 사랑으로 사랑하기에 이를 줄을 알아라.”
“그러겠습니다, 선생님.”

토론의 대상인 막달라 마리아는 그동안 자기가 이렇게 중대한 토론의 원인이 되었다는 것은 생각지도 못하고, 다른 여자들과 같이 성모님 곁에서 걸어간다. 깊은 계곡을 가로막은 야산으로 올라간다. 일행은 숲이 우거진 꼭대기에 올라갔는데, 거기에 앉아 쉬고 음식도 먹는다. 그리고 매력 있는 경치도 즐긴다. 예수께서는 기도하고 묵상하시려고 나무로 가려진 곳으로 물러가신다.

막달라 마리아가 말한다.
“저는 지금 시몬과 같이 있는 요한에게 가서 같이 바다를 보겠어요.” 라고 막달라 마리아가 말한다.
“나도 가겠다” 하고 성모님이 대답하신다.
“내 아들은 기도하는 것으로 휴식을 취한다” 하고 성모님이 조용히 말씀하신다.
막달라 마리아는 성모님께 이렇게 대답한다. “저는 세상이 선생님의 놀라운 자제력에 힘든 시련을 겪게 하는데 그 놀라운 자제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저렇게 외따로 계시는 것도 선생님께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머님, 아시겠습니까? 저는 어머님이 하라시는 대로 했습니다. 저는 매일밤  많은 것이 깨뜨리는 평온을 제 마음 속에 다시 자리잡게 하기 위해서 혹은 더 오래 혹은 잠간 동안 외따로 떨어져 지냅니다. 그런 다음에는 훨씬 더 강해진 것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은 더 강하다고 느껴지지만, 이 다음에는 더 행복하다고 느껴질 거다. 마리아야, 이것도 믿어라. 기쁠 때나 괴로울 때나, 평화를 누릴 때나 싸울 때나, 세상과 인생의 역경이 쓰러뜨리는 것을 다시 세우고, 점점 더 높이 올라가도록 새로운 힘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우리의 정신이 묵상이라는 큰 바다 속에 완전히 잠겨야 한다는 것 말이다. 이스라엘에서 우리는 말로 하는 기도를 쓰고 또 남용한다. 그것이 나쁘다거나 하느님께서 좋지 않게 보신다는 뜻은 아니다. 그렇지만 마음으로 하느님께 올라가는 것인 묵상이 우리 영에 훨씬 더 유익하단 말이다. 묵상을 할 때에는 하느님의 완전과 우리의 비참이나 다른 많은 사람의 무가치함을 곰곰히 생각하면 우리는 실제로 기도를 하기에 이른다. 즉 사랑하기에 이르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하찮음을 곰곰히 생각하는 것은 그것을 비난하려는 것이 아니고 동정하고 이해하려고 그러는 것이며, 우리를 붙들어 죄를 짓게 못하게 하시거나 우리를 쓰러진 채 내버려두지 않으시려고 우리를 용서해 주신 주님께 감사를 드리기 위해서이다. 내가 실제적인 기도를 사랑이라고 한 것은 묵상기도가 실제로 본래 그래야 할 것과 같은 것이 되기 위해서는 사랑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입술만 움직일 뿐, 영혼이 들어 있지 않은 것이다.”
“그렇지만 입술이 너무나 많은 불경한 말로 더럽혀져 있을 때 하느님께 말씀을 드려도 됩니까? 저는 지극히 상냥한 제 사도이신 어머님이 가르쳐주신 대로 지내는 명상의 시간에는 ‘저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하고 하느님께 말씀드리고 싶어하는 제 마음을 억제합니다.”
“안 된다! 왜 그렇게 하느냐?”
“제 마음을 바치면 제가 하느님을 모독하는 제물을 드리는 것같이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딸아, 그렇게 하지 말아라, 그렇게 하지 말아. 네 마음은 무엇보다도 먼저 아들의 용서로 다시 거룩하게 되었고, 아버지께서는 이 용서밖에 보지 않으신다. 그러나 만일 예수가 너를 아직 용서하지 않았다 해도, 알려지지 않은 고독 속에서 -이 고독은 물질적일 수도 있고 정신적일 수도 있다-네가 하느님께 ‘아버지, 저는 아버지를 사랑합니다, 제 하찮은 일들이 아버지께 드리는 고통 때문에 그것들이 제 마음에 들지 않으니 그것들을 용서해 주십시오’ 하고 부르짖으면, 마리아야, 하느님 아버지께서 자진해서 네 죄를 사해 주실 것이고, 네 사랑의 부르짖음이 아버지께 소중하리라는 것을 단단히 믿어라. 너를 맡겨라, 사랑에 맡겨. 사랑을 억제하지 말고, 오히려 화재처럼 맹렬하게 되도록 내버려두어라. 화재는 물질적인 것은 모두 살라버리지만 공기는 한 분자(分子)도 파괴하지 못한다. 공기는 형체가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반대로 바람에 불려 오는 아주 작은 부스러기들을 깨끗이 태워서 공기를 더 가볍게 만든다. 정신에 대해서 사랑도 이와 같다. 사랑은 만일 하느님께서 허락하시면 사람의 물질을 더 빨리 불사를 것이다. 그러나 정신은 파괴하지 않는다. 오히려 정신의 활기를 더 증가시키고 더 빠르게 해서 하느님께로 올라가게 한다. 저기 요한이 보이지? 요한은 정말 아직 소년이다. 그러나 독수리와 같다. 요한은 모든 사도들 가운데 가장 강하다. 그것은 그가 힘의 비결, 정신 도야(陶冶)의 비결, 즉 사랑 가득한 묵상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요한은 깨끗합니다. 그런데 저는… 요한은 소년입니다. 그런데 저는…”
“그러면 열성당원을 보아라. 그 사람은 젊은이가 아니다. 그 사람은 산전수전 다 겪었고, 싸웠고, 미워했다. 그가 이것을 솔직하게 인정한다. 그러나 그 사람은 묵상하는 것을 배웠다. 그래서 그 사람도 매우 높이 올라갔다. 정말이다. 알겠느냐? 저 두 사람은 서로 닮았기 때문에 서로 찾는다. 그들은 똑같은 완전한 정신의 나이에 이르렀고 또 같은 방법으로, 즉 묵상으로 거기에 이르렀다. 묵상을 통해서 젊은이가 정신으로 성년이 되었고, 묵상을 통해서 벌써 늙고 피로한 사람이 다시 대단히 씩씩하게 되었다. 그리고 사도는 아니면서 묵상에 대한 타고난 경향 때문에 매우 앞서게 될, 아니 벌써 매우 앞서 가는 다른 사람을 너는 안다. 그 사람은 예수의 친구가 된 다음부터 예수의 정신적인 필요가 되었다. 그건 네 오빠다.”
“제 라자로 오빠가요? … 아이고! 어머님! 어머님은 하느님께서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많은 것을 알고 계시니, 오빠가 저를 처음 만날 때 어떻게 대하겠는지 말씀해 주세요. 전에는 오빠가 멸시하는 태도로 침묵을 지켰습니다. 그러나 오빠가 그렇게 한 것은 제가 타이르는 말을 참지 못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오빠와 언니에게 대단히 잔인했습니다. … 오빠가 터놓고 비난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오! 오빠는 저 때문에 생겼던 모든 마음 고통을 틀림없이 제게 상기시킬 것입니다. 저는 오빠에게로 날아 가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겁이 납니다. 전에도 집에 가긴 했지만, 돌아가신 엄마의 추억이며, 엄마가 쓰시던 물건에 아직 남아있는 눈물, 저를 위해 제 잘못 때문에 엄마가 흘리신 눈물, 이런 것들이 하나도 제 마음을 움직이지 못했습니다. 제 마음은 파렴치 하고, 뻔뻔스럽고, ‘악’의 목소리가 아닌 어떤 목소리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악의 나쁜 힘은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떨립니다.… 오빠가 제게 어떻게 할까요?”
“라자로는 네게 팔을 벌리고, 너를 ‘지극히 사랑하는 동생’ 이라고 부를 것이다. 입술보다는 마음으로 그렇게 할 것이다. 라자로는 하느님께 대한 교육이 너무도 잘 되어서 이 방법 밖에 쓰지 못한다. 염려하지 말아라. 라자로는 네게 과거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을 것이다. 라자로는 저기 베다니아에 있지만, 기다리는 세월이 그에게는 몹시 길게 느껴진다. 내가 지금 라자로를 보는 것이나 다름없다. 라자로는 너를 가슴에 꼭 껴안고 그의 오빠로서의 사랑을 만족시키려고 너를 기다리고 있다. 같은 뱃속에서 났다는 즐거움을 맛보기 위해서는 오빠가 너를 사랑하는 것처럼 너도 오빠를 사랑하기만 하면 된다.”
“저는 오빠가 제게 비난하는 말만 해도 오빠를 사랑할 것입니다. 저는 그런 말을 들어 마땅하니까요.”
“그러나 라자로는 너를 사랑하기만 할 것이다. 그 이상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성모님과 막달라 마리아는 요한과 시몬이 있는 데까지 갔다. 이들은 주님의 어머니가 도착하시자 공손하게 일어난다.
“우리도 주님이 창조하신 아름다운 작품들에 대해서 주님을 찬미하러 왔다.”
“어머님은 바다를 보신 적이 있습니까?”
“아! 보았지. 그리고 그때에는 바다가 폭풍으로 너울진 것이 내 마음이 불안한 것보다 덜했고, 아기를 안고, 뒤쫓아 오는 헤로데에 대한 공포를 피해서 홍해를 향해 가자의 해안으로 도망하는 동안에 흘린 내 눈물보다 덜 짰느니라. 그리고 또 돌아올 때에도 보았다. 그러나 그때는 땅에도 봄이 왔었고, 내 마음에도 봄이 왔었다. 그리고 예수는 새로운 것을 보고 기뻐서 그 작은 손으로 손뼉을 치곤했다. … 비록 인자하신 주님께서 마타레아(이집트의 피난생활하던 곳)의 피난 생활을 여러가지로 덜 고생스럽게 해 주셨지만, 요셉과 나도 역시 기뻤었다.”


[“하느님이시요 사람이신 그리스도의 시” 중에서 부분 발췌 (마리아 발또르따) / 교황청 신앙교리성성 출판허가]


유의점 : 이 책은 가톨릭 관련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특히 이 책에 대한 < 추천의 말씀 >과 < 비오 12세 교황님의 말씀 >과 < 신앙교리성성의 말씀 >은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 

“거룩한 연옥 영혼들과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하느님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다른 신들을 믿는 사람들과 쉬는 교우들을 위해서” 라는 지향을 미사에 참례때 혹은 기도하면서 붙이면 매우 큰 선행과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인의 통공 교리를 생활화 한다면 지상에서 행할 수 있는 선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과 예수님과 성령께 찬미와 흠숭을,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와 성가정의 수호자이신 요셉께 사랑을!

 

http://예수.kr ,  http://마리아.한국)

 

 

자비의 예수님, 양점상 마리아와 장한상 요셉과 장가브리엘과 모든 거룩한 연옥영혼에게 구원의 은총 속에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교회와 교황님과 사제와 수도자와 온 세상의 모든 이들과 태아에게도 은총과 자비를 베푸소서. 온 세상과 우리 나라에도 사랑과 평화와 축복이 가득하게 이끌어주소서. 성모 마리아님과 배필이신 성 요셉과 성인의 통공 안의 모든 가족들은 하느님께 빌어주소서. 이 모든 것을 우리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삼위일체이신 하느님, 돌아가신 양점상 마리아와 장한상 요셉과 장가브리엘에게 자비를 베푸시어 천국에서 영원한 안식을 누리게 하소서. 주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여, 양점상 마리아와 장한상 요셉과 장가브리엘를 위해 하느님께 자비를 빌어주소서. 아멘.

 

하는 일마다 잘되리라 (시편1,3) 

하는 일마다 잘되리라 (시편1,3) 

♥5월 가정의 달 : 장한상요셉, 양점상마리아, 장가브리엘, 모든 거룩한 연옥영혼들 (성인의 통공)

♥5월 가정의 달 : 안토니오 비오, 릿다, 미카엘, 이 땅의 모든 사람들 (성인의 통공)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161 1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