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수)
(백) 부활 제4주간 수요일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인내를 갖고 오직 말씀을 기다리다보면 / 사순 제4주간 화요일

인쇄

박윤식 [big-llight] 쪽지 캡슐

2017-03-28 ㅣ No.111058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유다인들의 축제 때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가셨는데, 그기에 히브리 말로 벳자타라는 못이 있었다. 벳자타는 오래 전, 성전에 물을 공급하려고 만들었단다. 그 연못은 평시에는 물이 잦아들었다가 어느 한순간 물이 분출한단다. 그곳 주랑 안채에는 눈먼 이, 다리 저는 이, 팔다리가 말라비틀어진 이들이 많이 있었다. 서른여덟 해나 앓는 이도 있었다. 왜 많은 이가 모여 있었을까? 그것은 이따금 천사가 내려오면 물이 출렁거리고, 그 순간 가장 먼저 들어가는 이가 치유된다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었기에.

 

언뜻 보면 벳자타는 모든 이에게 희망의 못이었다. 그러나 서른여덟 해 동안 앓고 있는 이에게는 절망의 못일 수밖에. 물이 출렁거릴 때 가장 먼저 들어갈 이는 동작이 빠른 이, 곧 덜 아픈 이었다. 많이 아픈 이에게는 가능성이 적기에. 예수님께서는 그가 이미 오래 누워 그렇게 지낸 것을 아시고, ‘건강해지고 싶으냐?’라고 물으셨다. 역시 우리 예수님은 뭔가가 달라도 달랐다. 예수님은 1등만 인정해 주는 절망의 못벳자타에서 꼴등의 삶을 살고 있었던 병자를 바로 찾으신 것이다. ‘선생님, 물이 출렁거릴 때에 저를 못 속에 넣어 줄 이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는 동안에 다른 이가 저보다 먼저 내려갑니다.’라고 오랜 서른여덟 해 동안이나 앓고 있던 그가 대답하였다.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일어나 네 들것을 들고 걸어가거라.” 그러자 그는 곧 건강하게 되어 자기 들것을 들고 걸어갔다. 그날은 안식일이었다.(요한 5,8-9 참조)’

 

벳자타 못 주위의 병자들 중에서 가장 먼저 물속에 뛰어든 이 만이 그 병이 낫는다는 것은 민간 신앙이었고, 그 믿음은 세속의 이치와도 너무나 닮았다. 참 신앙은 당시의 이런 세속의 1등 주의 민간 신앙과는 참으로 다를 게다. 진정한 믿음은 나약한 우리의 모습을 온전히 그분께 내어 드리면서 겸손의 태도를 갖는 신앙일 게다. 이런 세속의 논리로 물에 치료 효과가 있다는 소문에 병자들이 벳자타에 모여들었단다. 그 못은 사실 우리 곁에도 쾌나 있다. 어디에서든 만날 수 있는 곳이다. 그렇지만 주님께서는 1등이 아닌 꼴등도 생각하신다. 아니 그런 이를 가장 먼저 생각하시는 분이시다.

 

그 연못 가장자리에서 물이 움직이기를 기다리는 많은 이를 떠올려 보자. 천사가 내려와 물 흔들 때제일 먼저 뛰어들면 어떤 병도 낫는다고 믿는 그들이다. 물이 움직이는 순간, 함께 뛰어드는 그들 모습을 상상해 보자. 하지만 기적은 단 한 사람에게만 주어진다나. 얼마나 많은 이가 절망과 좌절을 느끼며 나왔겠는가? 나도 너도 우리 모두도 그렇게 나왔으리라. 우리 주님은 이토록 극심한 상심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있을 때에 당신 자비로 우리를 치유하시리라. 그러나 이런 치유가 있기까지는 때로는 서른여덟 해나 기나긴 시련의 기간이 필요할지도. 아니 더 걸릴 수도. 그러나 바로 알자. 이 시각 예수님은 여전히 말씀하신다. ‘일어나 네 들것을 그냥 들고 걸어라.’라고.

 

따라서 이 시각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낫기를 그저 바라는 소망보다 그것을 잃지 않고 끝까지 그분 말씀을 듣고자 기다리는 인내의 마음일 게다. 벳자타 못 가의 병자는 물이 출렁거릴 때에 자신을 물에 들어가도록 도와줄 이만 찾았다. 물로서만 치유를 희망했기에. 그러나 낫게 한 건 물이 아닌, 바로 예수님 말씀이었다. 그분께서는 지금 여기서도 우리 각자에게 물으신다. “네가 정말로 치유되기를 원하느냐?”라고.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http://blog.daum.net/big-llight 



1,221 0

추천 반대(0) 신고

벳자타 못,치유,희망,말씀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