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2.19.너희는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신부

스크랩 인쇄

송문숙 [moon6388] 쪽지 캡슐

2019-02-19 ㅣ No.127699

 

 

마르 8, 14-21(연중 6주 화)

오늘 <복음>은 예수님께서 달마누카지방에서 바리사이들과 표징에 대한 논쟁이 있은 후에, 배를 타고 건너편 벳사이다로 건너가던 중에 일어났던 일입니다.

제자들이 빵을 가져오는 것을 잊어버려, 그들이 가진 빵이 배 안에는 한 개 밖에 없었다. ~제자들은 자기들에게 빵이 없다고 서로 수군거렸다.”(마르 8,14-16)

제자들은 빵이 없다고 수군거렸습니다. 그러나 분명, 그들이 가진 빵이 배 안에는 한 개(마르 8,14)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빵이 없다고 수군거립니다. 마치 오천 명을 먹인 기적 때에 저희에게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 밖에는 없습니다.”(마태 14,17; 루카 9,13)라고 하며, 있는 데도 없다고 대답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그런데, 이 한 개의 빵은 대체 어떤 빵일까?

 

사실, 이 빵은 마르타에게 실상 필요한 것은 한가지 뿐(루카 10,42)이라고 말씀하셨던 것처럼, 오직 필요한 하나인 빵입니다. 그것은 더 이상 다른 것이 필요하지 않는, 전부인 하나인 빵입니다. 비록 이 세상의 모든 것을 가졌다하더라도 이 하나를 가지지 못하면 아무 것도 가지지 못한 것이 되고 마는, 그러나 이 한 개만 가지면 모든 것을 가지는 것인 그런 입니다. 그렇습니다. 가 교회의 표상이라면, 은 바로 예수님의 표상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바리사이들의 누룩과 헤로데의 누룩을 조심하여라.”(마르 8,15)

 

대체 바리사이와 헤로데의 누룩이란 무엇인가? 바리사이들은 말만하고 실행하지 않고, 남에게 보이기 위하여 행동하며, 잔치에 가면 윗자리에 앉으려 하고, 길에 나서면 인사받기를 좋아하고, 사람들이 스승이라 불러주기를 바라는 위선적인 사람들입니다. 또한 헤로데는 구원을 소유와 권력과 화려함 속에서 찾는 대표적인 사람입니다. 그들의 누룩바로 이러한 그들의 삶의 방식을 일컫습니다. 그러니 이러한 그들의 삶의 방식으로는 결코 이 을 알아보지 못한다는 말씀입니다.

그렇다면, 진정 우리 안에 있어야 할 누룩은 무엇일까?

 

그것은 믿음이 아니고서야 그 무엇일까요? 비록 겨자씨처럼 작아도, 4천명, 5천명이 먹고도 남을 그 믿음의 누룩말입니다. 그것은 말씀이 아니고서야 또 무엇일까요? 비록 씨앗으로 뿌려지지만, 육십 배, 백 배의 열매를 맺을 그 말씀의 누룩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비록 말씀은 겨자씨와 같이 작다 하더라도, 우리의 모든 삶을 부풀리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 말씀의 누룩이 우리에게는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어찌하여 빵이 없다고 수군거리느냐?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느냐? 너희의 마음이 그렇게도 완고하냐?

너희는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느냐?”(마르 8,17)

 

그렇습니다. 우리는 이 빵 한 개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참으로 값진 빵입니다. 한 개의 빵만 있으면 넉넉한, 우리 공동체가 다 먹고도 남을 오직 필요한 한 개의 빵입니다. 바로 우리 주님, 그리스도말씀의 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구절에서 거듭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마르 8,21)

 

여기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깨닫다(σινιετε)라는 단어는 나란히 서다’, ‘함께(같이) 서다라는 뜻을 지닙니다. 그러니 우리는 이 한 개의 빵을 깨닫기 위해서는 항상 말씀이신 우리 주님, 그리스도와 함께 서 있어야 할 일입니다.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11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