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수)
(백) 부활 제3주간 수요일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본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모빙(mobbing)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0-06-18 ㅣ No.5201

모빙(mobbing)


직장에서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괴롭힘이나 협박 그리고 팀에서 제거 혹은 고립시키기 위한 모욕이나 조롱의 행동을 가리키는 말로, 직장에서의 정신적 테러를 가리키는 용어가 모빙(mobbing)이다. 집단 따돌림이라고 한다.

오랜 기간 동안 체계적인 방식으로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는 한 명 또는 다수의 사람이 한 명의 개인에게 적대적이고 비윤리적인 방법으로 가해지는 심리적 형태의 동료 모빙(mobbing)은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적 스트레스의 극단적 형태이다
.

직장에서 일어나는 괴롭힘의 현상은 모욕, 조롱, 고립 등 다양한 형태의 정신적 괴롭힘으로 나타난다. 반복적으로 위협을 가하거나 비난과 경멸을 드러내며, 다른 직원들 앞에서 모욕을 주고, 업무에서 계획적으로 배제하거나 무시하는 행위로 나타난다
.

1973
년 노벨 생리, 의학상 수상자인 콘라드 로렌츠(Konrad Lorenz)는 무리 중 하나를 떼로 공격해 없애 버리는 새의 행동을 통해 공격적인 본능을 분석했다. 이를 인간 사회에 옮겨 적용한 것이 학교폭력 연구다. 학교 운동장에서 아동 한 명이 집단적으로 공격당하는 양태가 새의 공격과 떼거리 행동(mob)을 닮았다고 해서 모빙(mobbing)이란 말을 붙였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606 1

추천 반대(0) 신고

모빙(mobbing),집단따돌림,동료모빙,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