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수)
(백) 부활 제4주간 수요일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퇴행 현상(Regressive Phenomena)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0-10-10 ㅣ No.5313

                                                                                  퇴행 현상(Regressive Phenomena)



생물학적으로 퇴행(regression)은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퇴행 현상이란 생물학적 측면에서는 생물체가 기관이나 조직의 발달 단계에서 어떤 원인으로 인해 예전의 시기로 되돌아가는 현상을 말한다.

기업이 필요 없어진 직원을 정리하려고 일종의 심리 트릭을 만들어낸다. 이런 술수에 말려든 사원은 더 이상 자신이 할 일이 없다는 사실을 눈치 채고 회사를 떠난다. 이런 식으로 유능한 사람까지 무능하게 만들어버리는 심리적 현상을 퇴행 현상(Regressive Phenomena) 이라고 한다.

아무리 잘 나가도 주위에서 인정해주지 않으면 무능한 사람으로 퇴행한다. 이것은 사람이 자신의 능력과 현실 사이에서 격심한 격차를 느낄 때, 다시 말해 자신의 능력에 자신이 없을 때 이 격차를 줄이기 위해 나타나는 적응 메커니즘의 일종이다. 한마디로 나이를 거꾸로 먹는 현상이라고도 한다.

퇴행 현상(Regressive Phenomena)은 아이들에게 매우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나이에 맞게 발달하고 성장하던 아이가 갑자기 어린 아기처럼 행동하는 것을 퇴행 현상이라고 한다. 우유를 젖병에 담아 먹으려 하거나 용변을 잘 가리던 아이가 옷에 대소변을 보거나 아기처럼 기어다니는 등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같은 현상이 어른들에게도 일어난다. 막다른 골목에 몰리면 사람은 어린 아이와 매우 비슷해진다. 이 퇴행 현상은 내향적인 사람에게서 더 자주 발견된다. 내향적인 사람은 마음속에 고민을 쌓아두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퇴행(regression)이란 형태로 표출되기 쉽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552 1

추천 반대(0) 신고

퇴행 현상(Regressive Phenomena)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