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교회의 어머니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

스크랩 인쇄

조재형 [umbrella] 쪽지 캡슐

2020-05-31 ㅣ No.138636

요양원에 계시는 어머니는 언제나 저를 위해서 기도하십니다. 미국으로 오기 전 어머니께 인사를 드렸습니다. 어머니께서는 잘 다녀오라고 하시면서 격려해 주셨습니다. 자식은 부모님의 사랑을 받으며, 부모님을 닮게 됩니다. 아버님은 성격이 강인하셨고, 판단력이 좋으셨지만 건강한 체질은 아니셨습니다. 어머니는 성격이 온유하셨고 건강한 체질이셨습니다. 돌아보니 저는 아버님의 체질을 닮았고, 어머니의 성격을 닮았습니다. 제가 강하지 않기에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건강한 체질이 아니기에 늘 조심하였고, 아직까지는 건강에 큰 문제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아버님의 성격과 어머님의 체질을 닮았으면 하는 생각도 했지만 지금은 저의 성격과 저의 체질에 만족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본당 신부가 되고나서 어머니께서 3년을 같이 지냈습니다. 주방을 도와줄 사람을 구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어머니는 기쁜 마음으로 사제관에서 지내셨습니다. 아버님께서도 3년 동안 혼자 계시는 것을 참아 주셨습니다. 지금 생각하니 어머니께도 감사한 일이지만 아버님께 정말 감사할 일입니다. 어머니는 레지오 활동도 하시고, 대모도 해 주시면서 신자들과 잘 지내셨습니다. 아버님도 가끔 오시면 어르신 복사연습시켜 주시고, 어르신들과 장기도 두시면서 잘 지내셨습니다. 제가 3년 동안 잘 지낼 수 있었던 것은 어머니께서 함께 지냈기 때문입니다. 아버님께서 지혜를 빌려 주셨기 때문입니다. 아버님의 말씀을 듣고 담벼락 넘어 뻗어있던 은행나무 가지를 잘랐습니다. 태풍에 가지가 부러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버님의 말씀을 듣고 수녀원 마당에 꽃을 심었더니 수녀님들이 좋아하였습니다.

 

어머니는 가끔 제게 부탁을 하셨습니다. 대녀가 많은 어머니는 돌봐줄 일도 많았습니다. 대녀의 딸이 혼배성사를 받아야 하는데 주례를 부탁하기도 했습니다. 어머니의 청이기에 별 일 없으면 혼배 주례를 해 주었습니다. 대녀의 아들이 병원에 입원했는데 병자성사를 부탁하기도 했습니다. 역시 어머니의 청이기에 별 일 없으면 다녀왔습니다. 어머니의 부탁을 좀 더 많이 도와 드리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어머니의 부탁은 사제만이 할 수 있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성모님께서도 같은 마음으로 예수님께 부탁하셨다고 생각합니다. 혼인 잔치에 포도주가 떨어졌고, 성모님은 그 사실을 아셨습니다. 성모님은 누구보다 예수님의 능력을 알고 계셨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성모님의 부탁을 기쁨 마음으로 들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성모님의 따뜻한 마음을 아셨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교회의 어머니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기념일입니다. 오늘 복음은 성모님께서 교회의 어머니가 되신 이유를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성모님께 사랑하는 제자를 부탁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사람이 이제 어머니의 아들입니다.” 교회는 사도로부터 이어온다고 우리는 신앙으로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사도들의 어머니인 성모님은 교회의 어머니가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랑하는 제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 분이 이제 당신의 어머니입니다.”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는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서 성모님을 교회의 어머니로 공경하고 있습니다. 성모님은 따뜻한 모성으로 우리들의 청을 예수님께 전구해 주십니다.

 

주님을 낳으신 행복한 동정녀, 복되신 교회의 어머니,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의 영으로 우리를 길러 주시네. 주님께서 영광스럽게 오시는 그날까지 나그네 길을 걷는 교회를 어머니의 사랑으로 보살피시어 하늘의 고향으로 들어가도록 자비로이 지켜 주시나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904 10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