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실버 민주주의(silver democracy)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8-05-11 ㅣ No.4439

 


실버 민주주의(silver democracy)



 

고령화 세대가 다수를 차지하는 국가에서 노인들이 투표인구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그에 따라 정치권이 고령화 인구에 편향된 공약과 정책만을 내놓는 세태를 가리켜 실버 민주주의(silver democracy)라고 한다.

실버 민주주의(silver democracy)는 선거가 노인에 의한 노인을 위한 정치로 바뀌고 있다는 뜻으로 일본의 신조어이다. 한국도 고령 대국 일본처럼 실버 민주주의(silver democracy)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실버 민주주의(silver democracy)는 새로운 정치 흐름으로 실버 표심을 공략할 정책들에 얼마나 공을 들일지 또 이들 공약이 가져 올 사회적인 파장이 어느 정도일지 선거판의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제부터라도 노인인구의 양적 증가 및 질적 변화와 함께 노인들은 복지의 수혜자로 남아 있기보다는 자신의 권리와 권익을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주체로서 등장해야 한다. 특히 노인의 정치적 영향력이 강해지면서 정치 참여를 통하여 자신들의 권리와 권익을 도모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물론 이는 노인의 권익을 대변하고 있는 노인복지 관련 단체들의 몫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679 1

추천 반대(0) 신고

실버 민주주의(silver democracy),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