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목)
(홍) 성 마르코 복음사가 축일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허수아비 논법(straw man argument)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9-03-04 ㅣ No.4726

 


허수아비 논법(straw man argument)



 

상대방의 견해를 실제와 다르게 왜곡하여 받아들여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는 논법을 가리켜 허수아비 논법(straw man argument)이라고 한다.

허수아비 논법(straw man argument)은 상대방의 주장을 왜곡함으로써 공정한 논의 자체를 막는 데 있다. 잘못된 논거를 바탕으로 대중을 호도해 그릇된 결론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그래서 논리학은 허수아비 논법(straw man argument)을 부도덕한 논리적 오류의 하나로 지목한다. 당장 눈앞의 말싸움에서는 이길 수 있을지 모르지만 결과적으론 모두에게 손해를 끼치기 때문이다.

허수아비 논법(straw man argument)은 선거전이나 선동적인 대중연설을 할 때 쓰이는 논쟁술로서, 상대방의 주장을 약점이 많은 주장으로 슬쩍 바꿔놓은 다음 일방적인 공격을 퍼부어 패퇴시키는 논법을 말한다. 그렇게 하고서는 흡사 상대방의 주장이 무너진 것처럼 기정사실화하는 선전을 한다.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은 2005년말 '이라크에서 철군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지금 당장 미군을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그러면 크게 실수하는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철군 고려'가 '무조건 즉시 철수'로 둔갑한 뒤 '중대한 실수'라고 낙인 찍힌 것이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이후 '대북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그럼 전쟁을 하자는 말이냐' 라며 받아치는 것도 일종의 허수아비 논법(straw man argument)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050 1

추천 반대(0) 신고

허수아비 논법(straw man argument),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