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 (수)
(백) 부활 제4주간 수요일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9.23 토/ 말씀의 씨로 열매를 맺어가는 과정 - 기 프란치스코 신부

스크랩 인쇄

이영숙 [20sook] 쪽지 캡슐

2017-09-22 ㅣ No.114913




연중 24주 토, 루카 8,4-15(17.9.23)


“어떤 것들은 좋은 땅에 떨어져 백배의 열매를 맺었다.”(루카 8,8)




The Parable of the Sower





 

말씀의 씨로 열매를 맺어가는 과정

 

하느님을 찾아가고 참 나를 만나러 가는 길에서 말씀과의 만남은 가장 근원적인 힘입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를 통하여 제자직의 기초인 말씀에 대한 공경심과 말씀의 내면화 과정에 대해 가르치십니다. 말씀을 받아들이는 탁월한 자리는 바로 마음자리이지요. 무엇을 받아들이느냐에 따라서 각자의 영적인 삶의 질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어떤 이들은 하느님 나라에 관한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깨닫지 못합니다(8,9). 이들은 말씀을 들어도 이해하는데 소홀함으로써 내면화 하지 못하지요. 사탄은 이들이 말씀을 듣고 믿어 구원받지 못하도록 와서 그들의 마음자리에 뿌려진 말씀을 앗아 가 버립니다(8,12).

말씀을 들으면 기쁘게 받아들이지만 뿌리가 없어서 오래 가지 못하는 돌밭과 같은 마음을 지닌 이도 있습니다(8,13). 이들은 말씀이 뿌리내리지 못해서 시련과 박해의 때가 오면 떨어져 나갑니다. 가시덤불과 같은 이들은 마음자리에 세상 근심 걱정과 재물의 유혹, 무절제한 욕망과 탐욕으로 가득 차 있어 그것이 말씀의 숨을 막아 버려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8,14).

말씀을 잘 받아들여 내면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 복음은 ‘바르고 착한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간직함’, ‘인내’를 지닐 때 말씀이 뿌리내리고 풍성한 열매를 맺음을 가르칩니다(8,15). “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은 착하고 갸륵한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깨닫고 간직하여 인내로써 열매를 맺는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성 프란치스코, 인준받지 않은 수도규칙 22,17).

말씀을 받아들여 풍성한 열매를 맺는 좋은 땅과 같은 마음자리를 지니려면 다음 네 단계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 단계는 들음(audients)입니다. 복음적 침묵 가운데서 온 존재와 인격을 다해 말씀을 듣는 것이지요. 그럼으로써 피조물의 소리와 형제자매들의 인격을 사랑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단계는 깨달음(intelligunt)입니다. 이는 지식을 통하여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과 성령의 이끄심에 의한 영적 직관에 의해 알아차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깨달음은 말씀을 깊은 묵상과 기도의 정신 안에서 문자 그대로 자신 앞에 두고 사랑으로 기다릴 때 가능해집니다.

세 번째 단계는 말씀을 간직하는(retinent) 것입니다. 여기서 간직함이란 자신이 의지나 지성적 판단에 의해 획득한 것을 계속해서 지니는 것이나 지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마음 밭에 하느님께서 뿌려주신 말씀의 씨가 자라나도록 깨끗하고 순수한 마음을 지닌 채 되새기며 기다리는 것을 말합니다.

끝으로 “인내하면서”(in patientia) 말씀의 열매를 맺는 것(fructum afferunt)입니다. 우리 모두 말씀 앞에서 이런 네 단계에 집중하여 말씀과 깊은 인격적 관계를 맺고 내면화해야겠습니다. 우리가 가야할 영적 순례는 늘 말씀이 뿌리내려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는 좋은 마음자리를 마련하고, “무엇보다 주님이 요구하시는 일, 곧 주 하느님을 깨끗한 마음과 순수한 정신으로 섬기고, 사랑하며, 공경하고, 흠숭하여야”(25절) 할 것입니다.


기경호 프란치스코 신부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강론채널 주소 : story.kakao.com/ch/francesco




898 2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