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목)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연중 제2주간 화요일

스크랩 인쇄

조재형 [umbrella] 쪽지 캡슐

2019-01-21 ㅣ No.126973

 

내로남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내가 하면 사랑이고,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말입니다. 같은 사실을 놓고도 자신의 입장에서 해석하기 때문입니다. 요한의 제자들이 단식을 하면 단식한다고 트집을 잡고, 예수님의 제자들이 먹고 마시면 먹고 마신다고 트집을 잡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변화와 혁신을 거부하고, 자신들의 기득권을 놓고 싶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브라질의 돔 헬더 까마라 주교님의 이야기입니다. “내가 가난한 이들에게 먹을 것을 주면 사람들은 나를 성인(聖人)이라 부르고, 내가 가난한 이들에게 왜 먹을 것이 없는지 물으면 사람들은 나를 사회주의자라고 부른다.” 가난의 원인을 찾고, 가난한 이들을 위한 제도와 법을 만드는 것이 불편한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많은 경우에 비유를 말씀하셨습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나는 착한 목자이다. 의사에게는 환자가 필요하다.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서 있는 것이다. 사람의 아들이 안식일의 주인이다.’ 이런 비유의 말씀들은 그 안에 숨은 뜻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단순히 말만을 가지고 해석하려고 하면 자칫 아전인수의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예수님의 말씀이 나의 주장을 펼치기 위한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서 있는 것이다.’라는 말을 어떻게 이해하시는지요? 어떻게 해석하고 싶으신지요? 교회의 법과 규정은 별로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까요? ‘안식일의 규정은 최소한의 것이지 좀 더 사랑을 사랑하고, 자비를 베풀고, 잘못한 이를 용서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해석을 할까요?

 

저는 두 번째 의견에 저의 한 표를 던지고 싶습니다. 교회는 54년 전에 2차 바티칸 공의회를 개최 하였습니다. 공의회는 교회의 많은 규정과 법들에 대해서 새로운 해석을 하였고, 시대에 맞도록 바꾸었습니다. 전례, 신학, 타종교에 대한 교회의 시각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54년이 지난 지금 2차 바티칸 공의회의 결정들에 대한 해석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와 같은 변화와 쇄신이 어떤 결과들을 가져왔는지에 대한 평가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국립공원에서 노루를 잡아먹는 늑대를 모두 죽인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노루의 개체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생태계는 또 다른 방향으로 파괴되었다고 합니다. 20년이 지난 후에 다시 늑대를 국립공원에 풀어 놓았더니 생태계는 새로운 조화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늑대는 생태계를 위해서 나름 필요한 역할을 하였다는 것입니다.

 

교황님께서도 우리가 빠지기 쉬운 유혹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그 중에 하나는 우리가 교회의 전통과 관습을 너무 쉽게 버리려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새로운 것들이 분명 도움이 되고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을 너무 절대시 하면 혼란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 새로운 것들도 언젠가는 지나간 것들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해석 기준은 좀 더 온전한 마음과 정성으로 하느님을 섬기는 것입니다. 그것은 안식일 규정과 법을 넘어 이웃을 위한 헌신과 사랑으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악한 것은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범하면 안 되며, 선한 것은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지켜야 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250 10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