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 내면의 것을 올바른 눈귀로 / 연중 제6주간 화요일

인쇄

박윤식 [big-llight] 쪽지 캡슐

2019-02-19 ㅣ No.127695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신앙생활에도 장애물은 있다. 교우들과 주고받은 상처거나 성직자에게서 받았던 아픔이다. 자신 안에서 이것을 이해하고 제거하려 애쓸 때에야 참 믿음은 시작된다. 자꾸 부풀어져 내 신심을 방해한다면, 그건 정말 문제이다. 누구에게나 자신의 마음이면서도 자기가 모르는 마음이 있다나. 그 마음에 은총이 머무르게 해야만. 주님의 빛이 햇볕처럼 스며들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무의식중에라도 선한 생각만을 많이 하자.

 

그때에 제자들이 빵 가져오는 것을 잊어버려 배 안에는 빵이 한 개밖에 없었다. 예수님께서 너희는 주의하여라. 바리사이들의 누룩과 헤로데의 누룩을 조심하여라.”하고 분부하셨다. 그러자 제자들은 빵이 없다고 수군거렸다. 그분께서는 이를 아시고 이르셨다. “너희는 빵이 없다고 수군거리느냐? 아직도 이해하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느냐? 너희는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느냐? 너희는 기억하느냐? 내가 빵 다섯 개를 오천 명에게 떼어 주었을 때, 빵 조각을 몇 광주리나 가득 거두었느냐?”그들이 열둘입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빵 일곱 개를 사천 명에게 떼어 주었을 때에는, 빵 조각을 몇 바구니나 가득 거두었느냐?”그들이 일곱입니다.”하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너희는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마르 8,14-21 참조)

 

예수님께서 바리사이들과 헤로데의 누룩을 조심하라고 분부하신 것은, 빵의 기적을 통해 깨달은 사랑의 기적보다는, 빵 자체를 탐닉하는 탐욕을 경계하고 있기에. 그리고는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게하는 바리사이들의 위선에 빠지지 말라신다. 사실 진리는 거짓과 기만으로 생겨 버린 편견과 선입견의 누룩이 커질수록 보이지 않는 법이다. 깨달음은 결코 바리사이식의 지적 충만감에서 오는 게 아닌, 내 안에 성령의 열매를 맺는 좋은 누룩만을 심어 가는 오랜 수련을 통해서이다.

 

처음부터 악하게 사는 이는 없다. 선한 의지를 가진 이도 마음에 혼란을 부추기는 일들을 만나면 나쁜 마음이 곧장 자라나기도. 처음에는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나중에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큰 힘으로 삶을 뒤흔들어 놓는다. 누룩은 빵을 부풀리는 데 필요한 생활필수품이지만, 죄로 이끄는 탐욕의 씨앗이면 무서운 결과를 낳는다.

 

누룩은 술의 원료로 반죽을 부풀게 한다. ‘위선도 담아 두면 부풀어진다. 그러니 신앙생활을 건성이 아닌진심으로 하자. 살다 보면 마음에 담아 자신을 괴롭히는 문제들이 많다. 이미 지나간 것인데도 끌어안고 놓지 않는다. 스스로를 괴롭히는 것이다. 상대는 잊었음에도 나는 잊지 못하는 것과 같다. 마음속의 누룩이 부풀어진 것이리라.

 

바리사이들은 하느님의 표징을 보여 달란다. 그들 말에서 드러나듯이, 누룩이란 억압에서 벗어나는 정치적 해방을 하느님의 구원으로 여기는 부패한 하느님 신앙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그것은 권력과 재력으로 현세적 안락만을 추구하는 부패한 인간성을 상징한다. 인간 본성의 타락은 우리가 가장 경계해야 할 현세적 누룩이리라.

 

우리 삶에는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운 많은 신비가 일어난다. 하느님 사랑과 은총이 곳곳에 배어 있다. 그러나 우리는 겉으로 일어나는 현상에만 집착한 나머지 미처 그 내면서 생기는 것을 보지 못한다. 또 현실에 집착하다가 지난 일을 잊어버리기도. 이렇게 우리에게도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들어도 듣지 못하고, 보아도 보지 못하는경우가 참 많다. 볼 수 있는 눈과 들려오는 소리를 듣는 귀를 하느님께 청해보자.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578 2

추천 반대(0) 신고

누룩,빵,바리사이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