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연중 제19주간 목요일

스크랩 인쇄

조재형 [umbrella] 쪽지 캡슐

2020-08-12 ㅣ No.140059

코로나19로 고백소에서 성사를 보는 일이 중단 되었습니다. 가끔 제가 있는 신문사 사무실로 성사를 보러 오시는 분이 있습니다. 모두들 마스크를 쓰고 오십니다. 성사를 보시고, 환한 모습으로 가시는 걸 보면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 기도는 이론과 방법을 설명해서는 그 깊이와 힘을 알 수 없습니다. 기도는 체험을 통해서 그 깊이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호수가의 새끼 오리들이 제법 깊이 물속으로 자맥질하는 걸 봅니다. 가르쳐주지 않고, 배우지 않았어도 새끼 오리들은 체험을 통해서 알게 됩니다. 하느님도 우리의 이성과 지성으로 알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의 이성과 지성으로는 하느님을 온전히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몰입하면 하느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엘리야 예언자가 깊은 침묵 속에서 하느님을 느낀 것과 같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님을 알면서 믿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들은 부모님을 믿으면서 부모님의 사랑과 관심을 알아갑니다. 우리의 신앙도 그렇습니다. 우리가 믿음을 가지면 하느님의 자비하심과 하느님의 선하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은을 제련하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숙련된 제련사는 용광로 위에 있는 은을 유심히 지켜본다고 합니다. 은이 얇은 막이 되어서 제련사의 얼굴이 비출 정도가 되면 은은 불순물이 다 빠지고 온전한 은이 된다고 합니다. 그때가 되면 불을 끄고 은으로 작품을 만든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제련사가 용광로의 은을 유심히 지켜본다는 것입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용서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어떤 사람이 용서할 수 있을까요? 숙련된 제련사처럼 자신의 내면을 깊이 바라볼 수 있는 사람입니다. 분노, 원망, 불신, 미움, 욕망이라는 불순물이 빠지면 마음은 호수처럼 맑아질 것입니다. 호수처럼 맑아진 마음은 굳이 용서를 말하지 않아도 용서가 주는 기쁨을 알게 됩니다. 미움이 있는 곳에 사랑을 주게 되고, 다툼이 있는 곳에 용서를 주게 되고, 분열이 있는 곳에 일치를 주게 되고, 어둠에 빛을 주게 됩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더 행복하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용서(Forgive)'위하여 준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무엇을 위하여 주는 것일까요?

 

첫째, 나를 위하여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어쩌면 용서해야하는 실질적인 이유일 수도 있습니다. 용서하지 못하고 분노가 가득차면 내가 힘들고 너무 괴롭기 때문입니다. 한국인들에게 있는 화병도 어쩌면 용서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용서하지 않고 무관심한 태도를 보여도 괴롭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용서는 나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말을 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둘째, 상대방을 위해서 줄 수도 있습니다. 인간은 동물과는 달리 수오지심이 있습니다. 이는 부끄러움을 아는 것입니다. 용서 받지 못한 사람도 가슴에 이 맺히기 마련입니다. 많은 것을 가졌어도, 삶이 풍족해져도 자신의 잘못 때문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고백성사는 이런 부끄러움과 죄책감을 갖는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이름으로 용서를 주는 것입니다.

 

셋째, 하느님을 위해서 줄 수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자비하신 분이십니다. 우리가 잘못을 해도 뉘우치면 우리를 용서해 주십니다.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이를 용서하면 하느님께서는 기뻐하시고, 우리가 범한 더 큰 잘못도 기쁜 마음으로 용서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도 말씀하셨습니다. ‘성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지만 아픈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합니다.’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용서하지 못해서 잠을 못 이루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용서받지 못해서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용서하고 마음의 평화를 얻으면 좋겠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640 8

추천 반대(0)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