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포스트 휴먼 (Post Human)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7-10-16 ㅣ No.4242

포스트 휴먼(Post Human) 

 

 

 

포스트(post)라는 말에는 '이후' 혹은 이전의 것에 단점을 보완, 극복한다는 탈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즉 기술 발달로 인간의 특징을 벗어난 '탈인간' 또는 생물학적 인간 '이후의 인간'이라는 의미이다. 아직은  포스트 휴먼 (Post Human)의 개념을 운운하기에는 기술 발달이 충분하지 못하여 시기상조라고 말하고 있다.

 

미래학자들은 인간이 신체 보조에 과학기술을 이용하는 사람을 칭하는 '트랜스 휴먼 (Trans Human)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즉 미래의 인간은 '사이보그'라며 기술과 인간의 융합이 더욱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포스트 휴먼 (Post Human)에 대한 윤리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신체의 일부가 생물학적 인간이 아니라면 순수한 인간으로 볼 수 없다는 비판적인 입장과 감정을 가지고 있고 인간처럼 생각하는 등 밈 (Meme) 즉 사상, 종교, 이념 등 인간이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일종의 문화적 유전자를 공유한다면 인간으로 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입장이 대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672 1

추천 반대(0) 신고

포스트휴먼 (Post Human), 시사용어, 시사상식,,트랱스 휴먼 ( Trans Human)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