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0-01-12 ㅣ No.5042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



 

많은 신기술들이 시간과 돈을 아껴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원가를 계산해보면 결국 절약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효과를 가리키는 개념을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이라고 한다.

생산성이 높아질수록 도리어 만족은 후퇴하는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은 성장의 필연적인 결과이지만 가능하면 피해가면 좋은 '의사결정의 함정'이라고 한다. 기술이 효율성을 높여줄 것처럼 말하지만 오히려 삶의 질에 역생산적으로 작용할 때가 많다. 좋은 삶의 기본 원칙은 그 기술이 내게 정말 필요한지 냉정하게 계산해보는 것이다.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의 사례를 보면, 인터넷의 이메일은 천부적인 발명품이다. 빠른 속도록 자판을 쳐서, 후딱 소식을 전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스팸메일을 끌어들이고 필요 없는 소식들도 메일함에 들어온다는 것이다. 프레젠테이션도 마찬가지다. 예전 같으면 설득력 있는 논지 몇 개만 메모해가면 되었다. 기껏해야 오바해드 영사기를 동원해 필요한 부분을 강조하는 것이 다였다. 그러다가 파워포인트가 출시되어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의 비용이 추가되었다. 쇼프트웨어를 익히고, 업그레이드 하고, 페이지를 만들고 꾸미기 위해 들이는 시간들이 그것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278 2

추천 반대(0) 신고

역생산성(counterproductivity),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