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신앙도서ㅣ출판물 ※ 이미지 업로드 시 파일찾기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서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가톨릭출판사] 《신심 생활 입문》 - 가톨릭 클래식

스크랩 인쇄

가톨릭출판사 [cph] 쪽지 캡슐

2021-10-19 ㅣ No.1264

 

가톨릭 클래식

신심 생활 입문

 

 

 


일상에서 올바르게 살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수많은 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 《신심 생활 입문》이라는 이 책만큼 오랜 시간 동안 수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 책은 드뭅니다. 이 고전 안에는 영성이라는 길을 먼저 걸어간 성인의 깊은 신앙 체험과 묵상이 녹아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가톨릭출판사에서는 이 책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누구나 읽기 쉽게 하여 새롭게 펴내었습니다.

 

나는 이 세상 안에서 살아가는 이들, 집안일을 하거나 사회생활을 하는 이들에게 신심을 가르치고 싶습니다. 인내심 많고 용감한 사람은 세속에 살면서도 세상 풍조에 물들지 않고, 쓰라린 삶 한가운데에서도 신심의 샘을 찾아내며, 지상의 온갖 욕망 속에서도 경건한 생활에 대한 거룩한 희망의 날개를 태우지 않고 날 수 있습니다.

-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인

 

성인이 직접 가르쳐 주는 

신앙생활의 지침서

 

《신심 생활 입문》은 17세기경, 스위스 제네바의 교구장이었던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인이 직접 쓴 책으로, 험난한 세상 속을 살아가는 우리가 올바른 신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기 위한 책입니다. 살레시오 성인은 ‘평신도들을 위한 성인’이라고 불릴 정도로 일반 신자들이 더 깊은 영성에 발을 들일 수 있도록 하는 데 평생을 바쳤습니다.  

성인은 이 책을 서간 형식으로 써서 신자들에게 직접 말을 걸듯이 신심 생활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편안하게 다가오는 이 책은 신심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거쳐야 하는 단계와 각 단계에서 마주하게 될 일들에 대해서 쉽고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어, 신심 생활이 개략적으로 어떨 것이라는 점을 쉽게 알게 해 줍니다. 이 책은 총 5부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신심 생활의 단계별로 구성된 것입니다. 제1부 ‘신심 생활에 대한 동경’에서 ‘기도와 성사’, 제3부 ‘수덕’, 제4부 ‘일상적 유혹’, 제5부 ‘영혼의 쇄신’까지, 우리가 걸어야 하는 신심 생활을 한눈에 쉽게 알 수 있도록 짜인 책입니다. 

또한 이 책은 우리에게 더 쉽게 다가오기 위해 여러 가지 비유와 예시를 많이 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쉽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묵상, 기도, 성사와 같은 것들이 우리에게 어떤 유익을 주는지, 겸손이나 순명과 같은 것들을 왜 덕행이라고 부르며, 왜 이를 실천하라고 권하는지, 우리에게 다가오는 수많은 유혹에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등 신앙생활을 하는 데 갖추어야 할 부분들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알려 줍니다.

 

 

고전을 읽는 즐거움

 

고전을 읽는 것은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지혜의 샘을 맛보는 일입니다. 오래된 와인이 더 깊고 진한 맛을 내듯이 고전 안에는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으며 깊은 감동을 주었던 지혜가 녹아 있습니다. 이런 책들은 잠깐 반짝하여 사람들의 관심거리가 되었다가 사라지는 다른 책들과는 다릅니다. 그 안에 삶의 길이 담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교에도 고전들이 있습니다. 이런 고전들은 혼란한 이 세상을 사는 우리에게 영혼의 목마름을 해소해 줄 생명수와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사람들에게 변하지 않는 지혜의 향기를 풍기는 책들입니다. 이 책들은 몇 백 년을 이어온 영원한 깨달음의 길을 보여 주는 동시에 우리가 그 길을 이어 가도록 안내해 줍니다. 우리는 이 책들을 읽으며 하느님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임을 알게 되고, 마음의 평화를 찾는 길을 깨우치게 됩니다. 

《신심 생활 입문》은 바로 그러한 고전으로 인정받아 온 작품 중 하나입니다. 400년 전에 쓰인 책이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현대인들에게도 꼭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성직자나 수도자의 길에 갓 들어선 신학생이나 예비 수도자, 새 영세자는 물론, 신앙생활에 권태를 느끼거나 신앙생활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평신도들에게 이 책은 반드시 읽어야 할 고전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400년 넘게 많은 사람들에게 감화를 주는 고전, 《신심 생활 입문》과 함께라면 자신이 어떤 위치에 있든 흔들리지 않는 신앙심을 갖고, 하느님을 향해 기쁘게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책 속에서

 

사랑하는 필로테아 님, 신심은 애덕의 극치이기에 단것 중에서 가장 달며, 모든 덕행의 여왕입니다. 애덕이 우유라면 신심은 크림이고, 애덕이 화초라면 신심은 꽃이며, 애덕이 보석이라면 신심은 그 광채입니다. 또한 애덕이 귀한 향유라면 신심은 그 향기입니다. 사람에게 힘을 주고 천사에게 기쁨을 주는 감미로운 향기입니다.

― 47p 제1부 제2장 ‘신심의 본질과 우월성’ 중에서

 

 

대낮의 햇볕 속에서 거울을 들여다보면 얼굴의 잡티나 주름이 선명하게 보이듯이,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께서 우리 양심을 밝게 비추시면 참된 신심 생활에 방해가 되는 죄와 나쁜 기질과 결점들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그리고 성령께서 빛을 비추어 주시면 우리는 그 죄와 악행을 깨끗이 씻어 버릴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됩니다.

― 115p 제1부 제22장 ‘정화 2: 소죄의 습성을 버려야 하는 이유’ 중에서

 

 

필로테아 님, 그대 몸은 세상사에 매여 있지만, 그대 마음은 종종 피난처에 숨어 있어야 합니다. 주변 사람들로 말미암아 방해를 받을지라도 그대의 마음은 언제나 하느님 곁에 머물러야 합니다.   

― 155p 제2부 제12장 ‘영적 은둔’ 중에서

 

 

우리는 아직 신심 생활의 초보 단계이므로 당장은 그리스도교 완덕의 최정상까지 올라가고 싶은 희망을 이룰 만한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나 선한 희망과 결심으로 우리 영혼을 잘 가꾸고 정돈해 나가면 머지않아 양어깨의 날개가 튼튼하게 자란 영적인 꿀벌이 될 것이고, 완덕의 절정까지 날아가려는 우리의 지향도 꿈이 아닌 현실이 될 것입니다.

― 413-414p 제4부 제2장 ‘용기’ 중에서

 

 

세상 한가운데서 행복한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법

《신심 생활 입문》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지음 |  서울 가르멜 여자 수도원 옮김 | 20,000원

 

도서 구매하기 (클릭)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919 0

추천

고전, 클래식, 영성, 신앙, 기도, 정화, 예비자, 천주교, 프란치스코살레시오, 묵상, 평신도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