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1일 (일)
(백) 부활 제4주일(성소 주일) 착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내놓는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샤프파워(Sharp Power)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18-03-12 ㅣ No.4389

 


샤프파워(Sharp Power)



 

군사력과 경제력 등의 물리적인 힘을 지칭하는 하드파워(Hard Power 硬性權力), 설득의 수단으로서 돈이나 권력 등의 강요가 아닌 매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능력 즉 자발적으로 따르도록 하는 힘을 가리키는 소프트파워(Soft Power 軟性權力)와 구별되는 권력으로, 회유와 협박은 물론 교묘한 수법을 동원한 여론 조작 등을 통해 비밀스럽게 행사하는 영향력을 가리키는 말이 샤프파워(Sharp Power)이다.

샤프파워(Sharp Power)는 막대한 음성자금이나 경제적 영향력, 유인, 매수, 강압 등 탈법적 수단까지 동원해 상대로 하여금 강제로 따르도록 하는 힘이라 할 수 있다. 샤프파워(Sharp Power)로 중국과 러시아 같은 권위주의 국가에서 내부의 정치적 다양성과 표현의 자유를 조직적으로 억압하는 데 성공하였다. 중국은 미디어, 문화계, 싱크탱크, 학게 등에도 자금을 투입해 자국에 유리하도록 여론을 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사드 배치를 둘러싼 논란이 있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42 1

추천 반대(0) 신고

샤프파워(Sharp Power),하드파워(Hard Power 硬性權力),소프트파워(Soft Power 軟性權力),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