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목)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외적 동기의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10-17 ㅣ No.5675

                                                          외적 동기의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목표를 위해 노력할 때 동기와 실행 방식은 당연히 개인마다 다르지만 한 번쯤 고려해 볼 보편적인 동기도 있다. 개인의 동기는 다양한 특성을 보이지만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라는 유형이 있다. 타인, 환경, 사회적 요인에 더 비중을 둔 동기를 외적 동기로, 내면에 집중하며 대개 개인적 필요와 욕구로 결정되는 동기를 내적 동기라고 부른다. 목표를 위해 계속 나아가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동기 및 자극요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외적 동기에는 자극요인으로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가 작용할 수 있다. 특정 행동 이후에 긍정적인 자극을 제지하여 해당 행동이 보다 빈번하게 일어나도록 하는 강화 전략의 일종이 즐거움을 추구하는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이며, 어떤 행동에 수반되는 혐오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그 행동을 강화하는 전략을 위협, 두려움을 갖게 되는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라고 한다.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는 심지어 뇌물 수수도 포함하여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부를 축적하고 자식을 낳고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르고자 하는 욕망이 이 분류에 포함된다. 외적 동기는 자기 자신보다는 타인의 시선에 더 민감하며, 외부의 비난에 약화되는 특성이 있다.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는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가 싫어하는 것을 제거해 주는 것을 말한다. 현재의 불행 등과 같은 고통을 피하기 위해 외적 동기를 갖게 되기도 한다. 금전적인 어려움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열심히 일해서 해고되지 않겠다는 자극요인이 될 수도 있고, 하고 있는 일에 만족하지 못해 겪는 불행이 더 재미있을 것 같은 다른 일을 찾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게 하는 자극요인이 될 수도 있다. 사람은 누구나 최대한 안락하고 행복하게 살고자 하지만 그러려면 삶이 달라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때 부적 강화 한 두 개가 이러한 노력을 이끄는 자극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51 1

추천 반대(0) 신고

외적 동기,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