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게시판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9일 (금)부활 제3주간 금요일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가톨릭마당

sub_menu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 9.21 목/ 복음의 사람이 되어간 세리 마태오 - 기 프란치스코 신부

114865 이영숙 [20sook] 스크랩 2017-09-20




성 마태오 복음사가 축일, 마태 9,9-13(17.9.21)


“‘나를 따라라.' 그러자 마태오는 일어나 그분을 따랐다.”(마태 9,9)










 

복음의 사람이 되어간 세리 마태오

 

오늘은 ‘복음사가’ 마태오보다 ‘복음의 사람’이 되어간 세리 마태오에 주목해봅니다. 카파르나움에서 태어난 ‘알패오의 아들 레위’(마르 2,14) 마태오는 세리로서 당시 죄인 취급을 받았습니다. 바리사이들은 동족들에게 세금을 수탈하여 로마 총독에게 바치며 부귀영화를 누리는 이들을 죄인으로 낙인찍어 경멸하고 상종하지 않았습니다.

죄인인 세리와 관계를 맺는 것은 종교적인 금기였기에 종교생활에서 소외된 그들은 회개할 기회조차 갖기 어려웠습니다(루카 19,9-10). 그런데 예수님은 그들과 함께 하심으로써 용서와 화해의 가능성을 열어주셨을 뿐 아니라 그들을 위해 죽으셨습니다(로마 5,8).

예수님께서 ‘공적 죄인’인 세리 마태오를 제자로 부르신 것은 유다인들에게는 물론 제자들에게까지도 충격적인 일이었음이 분명합니다. 마태오는 세관에 앉아 있다가 예수님께서 “나를 따라라” 하시자 ‘일어나 그분을 따랐습니다.’(마태 9,9) ‘나를 따라라’ 하는 말씀은 권력에 복종을 요구하시는 것이 아니라 자비심에 가득 찬 영의 눈으로 소외된 그를 내면의 변화에로 이끄신 초대인 셈입니다.

바리사이들의 눈에는 경건하신 예수님께서 상것들을 받아들이시고 그들과 어울리신 처사는 수치스런 일이었습니다(바빌론 탈무드, 브라콧 43b). 그러니 마태오를 부르신 것은 인간의 좁디좁은 잣대를 뛰어넘는 ‘거룩한 파격’이었지요. 예수님의 파격적인 처신을 보고 그들은 ‘먹보요 술꾼이며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11,19)라고 비아냥댑니다.

성(聖)과 속(俗)을 구분하고, 하느님을 품고 있는 인간을 좁고 폐쇄적인 잣대로 차별하며 자기 기준과 취향에 맞는 이들끼리만 어울리는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아야겠습니다. 울타리 없는 사랑, 온갖 피조물, 무생물과 광물, 심지어 죽음까지도 동등한 형제자매로 받아들였던 성 프란치스코의 우주적 형제애가 그리워지는 때입니다.

예수님의 그 사랑의 부르심은 죄인인 세리의 인생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습니다. 부르심에 따라 나서는 마태오의 태도 또한 놀랍습니다. 예수님께서 부르시자 “그는 일어나 그분을 따랐습니다.”(9,9). 그는 엄청난 부와 권세를 누렸으며, 온갖 비난을 무시할 정도의 강한 자아를 지녔습니다. 그런 그가 “모든 것을 버리고”(루카 5,28) 그분을 따른다는 것은 인간의 힘으로는 될 수 없었겠지요.

죄를 짓지 않고 살 수 없는 것이 우리네 삶이지요. 그런데 죄를 짓고도 자신의 죄를 인식하지 못하고 의인이라 여기며 잠든 채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죄는 인식하지만 양심의 가책이나 괴로움을 느끼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마태오처럼 남의 죄보다는 자신의 허물을 먼저 보며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아파하며 자비를 구해야겠습니다.

나아가 죄지은 형제자매들을 단죄하고 잘못을 비난하면서 소외시키는 일이 없어야겠습니다. 반대로 예수님께서 세리 마태오를 부르시며 보여주신 한없는 자비심과 화해의 가능성을 열어주시는 태도를 살아내야겠습니다. 또한 죄인 취급을 받았음에도 부르시자 곧바로 “일어나 따랐던” 마태오의 솔직하고 단순한 자기인식, 사랑과 회개를 향한 자발성을 배워야겠지요.

마태오는 사도 바오로처럼 ‘죄인 가운데서 첫째가는 죄인’(1티모 1,15)이라는 정직한 의식을 지녔기에 회개하였고 주님의 사랑 안에 일치되었던 것입니다. 오늘도 세리 마태오가 회개하여 복음으로 변모되었던 그 점을 새기며 복음이 되어가는 하루이길 희망합니다.


기경호 프란치스코 신부 작은형제회(프란치스코회)
강론채널 주소 : story.kakao.com/ch/francesco



6 1,860 2

추천  6 반대  0 신고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